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침몰 원인 밝힐 블랙박스 영상…내달 조사 본격화

입력 2017-09-15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 복원된 블랙박스 영상은 세월호 침몰 원인을 규명하는데 중요한 단서입니다. 초 단위로 기록된 부분도 있어서, 선체가 얼마나 빨리 기울었는지 추정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체조사위원회는 다음 달부터 침몰 원인 규명에 나섭니다. 이 때, 블랙박스 영상을 정밀 조사할 예정입니다.

목포신항에서 취재 중인 이상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에 공개된 차량 블랙박스에는 세월호 침몰 순간 2층 화물칸의 상황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특히 일부 블랙박스 화면에는 당시 시각이 초 단위로 나와 있습니다.

선체가 기울기 시작해 가라앉기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초당 몇 도씩 기울었는지 등을 추정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영상은 세월호 침몰 원인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주장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근거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배 화물칸에서 빼낸 차량은 모두 184대입니다. 다음 달부터 침몰 원인을 조사할 선체조사위원회는 차량에서 확보한 블랙박스 영상을 정밀 조사할 방침입니다.

[김영모/선체조사위원회 부위원장 : 지금 몇 개가 복원됐고 그런 정보들이 담겨있는 게 앞으로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죠. 다만 지금 시점에서 복원성 불량이다, 외부충돌설이 아니라고 단정짓기엔 조심스럽습니다.]

선체조사위원회는 오는 22일부터 2박 3일 동안 진도 앞바다 침몰 해역에서 배가 기울면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서 직접 실험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공중에 솟구친 차량…블랙박스에 찍힌 세월호 '침몰 순간' "이준석 선장 형량 적어 위헌" 세월호 유족 헌법소원 각하 [단독] "자식 찾듯 맨손으로…" 세월호 수색자 350명의 사투 또 사람 뼈 2점 발견…수중 수색 일주일만에 총 6점 수습 미수습자 추정 유해 1점 발견…화물칸서 총 14점 수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