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종·불가역적' 누가 요구했나?…한일간 새 쟁점 부상

입력 2015-12-30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언론들은 이번 합의가 최종적 해결이고 불가역적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가 합의문에 이 문구가 들어가지 않으면 그냥 돌아오라고 했다는 보도까지 급기야 나왔는데요. 상황이 이렇자 우리 정부도 나섰습니다. 협상에서 한 약속을 나중에 뒤엎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 우리가 먼저 불가역적이라는 문구를 넣자고 했다는 겁니다.

김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29일) 요미우리 신문은 아베 신조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 사이에 있었던 막후 논의를 자세히 보도했습니다.

아베 총리가 기시다 외상에게 직접 교섭을 지시하면서 합의 문안에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는 문구가 들어가지 않으면 교섭을 중단하고 돌아올 것을 주문했다는 겁니다.

더 이상 문제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라는 뜻인데, 합의 직후 아베 총리는 같은 맥락의 발언을 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지난 28일) : 우리의 자녀, 손자, 그다음 세대 아이들에게 계속 사죄하는 숙명을 지게 해서는 안 됩니다.]

또 요미우리를 비롯한 일본 언론 역시 최종 해결을 집중 부각하는 보도를 내놓고 있습니다.

굴욕적인 문구라는 논란이 일어나자 한국 정부는 우리가 먼저 해당 문구를 요구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일본이 사죄 발언을 뒤엎는 등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수 있어 못을 박은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북한과 같은 약속 불이행 국가에 대해서나 사용할 법한 문구로 외교 관례상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아베 "합의 사항 확실히 이행하라"…일, 한국과의 관계 개선 본격 착수 임성남 외교1차관 "아베가 직접 사죄·반성 얘기할 것" 아베 "차세대에 사죄 숙명 지우지 않게" 최종합의 강조 미국 정부, '위안부 합의'에 반색…정치권 설득은 과제 중 외교부, 위안부 문제 타결에 일본 역사반성 재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