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정윤회 문건' 고 최경락 경위 사망 사건 재조사

입력 2017-05-15 16:49

유족 제출 탄원서 바탕 수사 방향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족 제출 탄원서 바탕 수사 방향 결정

경찰, '정윤회 문건' 고 최경락 경위 사망 사건 재조사


경찰이 비선실세 의혹이 담긴 감찰보고서인 이른바 '정윤회 문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다가 전직 경찰관이 사망한 사건을 재조사한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고(故) 최경락 경위 사망 사건을 배당 받아 수사 방향을 검토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경찰은 이번 주 내로 최 경위의 유족들을 불러 조사한 뒤 탄원서 내용을 바탕으로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지난달 14일 최 경위의 형인 최낙기(59)씨는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민원실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탄원 취지는 2014년 12월13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최 경위가 어떻게 사망에 이르게 됐는지를 밝혀달라는 것이다.

서울경찰청 정보분실에서 근무하던 최 경위는 정윤회 문건 유출에 관한 검찰 수사를 받던 도중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문건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해 당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에게 보고한 감찰보고서였다.

문건에는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와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 '문고리 권력 3인방' 등이 비선실세로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담겼다.

문건 내용 일부가 2014년 11월 세상에 알려지면서 검찰 수사가 이뤄졌다. 초점은 문건 유출 경위에 맞춰 진행됐다.

최 경위는 문건 유출자로 지목돼 검찰 수사를 받다가 같은 해 12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최 경위의 유서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회유가 있었음을 암시하는 내용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민정수석은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뉴시스)

관련기사

경찰 "정윤회 문건 고 최경락 경위 사건 내사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