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역사 폐지…새 정부, 현대사 놓고 상징적 '개혁 선언'

입력 2017-05-12 20:13 수정 2017-05-12 23:25

5·18 기념식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18 기념식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폐지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지시했습니다. 모두 큰 논란을 빚었던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이고 결정이지요. 강한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전임 정부에서 강행된 정책을 되돌리는 작업에 착수한겁니다. 문재인 후보를 왜 대통령으로 뽑았는가. 오늘(12일) 공개된 갤럽의 여론조사에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개혁과 적폐청산을 기대해서다, 이렇게 답했습니다. 새정부의 개혁의 시작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박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업무지시 2호에 서명했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했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폐지하고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제창곡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지정하라는 지시입니다.

두 가지 다 박근혜 정부에서 크게 논란이 됐던 문제들이고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동안 이를 바꾸겠다고 공약한 바 있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더이상 역사 교육이 정치적 논리에 의해 이용되지 않아야 한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보인 것입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혼용될 예정이었던 국정 역사교과서는 사라지고 기존 검정 교과서가 그대로 쓰입니다.

또 엿새 앞으로 다가온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공식 기념곡으로 제창됩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지난 2008년 이후 9년 만에 제창곡이 돼 참석자들이 다같이 부를 수 있게 됐습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상식과 정의를 바로 세우는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교육분야 1호업무 지시는 '국정교과서 폐기' 민주당 "대통령 '임을 위한…' 제창 지시…5월 정신계승 약속" 문재인 대통령, 국정교과서 폐지·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지시 황교안 총리·박승춘 보훈처장 사표 먼저 수리, 이유는? 조희연 서울교육감 "문 대통령 국정교과서 폐기 환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