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잠수식 선박에 올려 목포로…만만찮은 '옮겨 싣기'

입력 2017-03-23 19: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어떤 부분들이 관건이 될 지 하나하나 짚어드리겠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인양과 이동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진다면 다음달 4일 또는 5일쯤 세월호가 거치장소인 목포신항에 도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길이만 140m가 넘는 대형 선박을 인양해 80km 이상 떨어진 항구로 옮기는 건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어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겨 싣는 작업이 빠르면 내일 이루어지는데, 이것이 인양 성공을 가늠할 최대 관건입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가 선체 거치장소인 목포신항으로 가는 데에는 열흘이 넘는 시간이 걸립니다.

선체 13m가 수면 위로 드러나도록 끌어올린 다음 인근 해역에 대기중인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겨 싣는 데만 6일, 목포신항으로 이동해 육상으로 올리는 데 다시 5일 가량이 소요됩니다.

우선 세월호를 1.8㎞ 떨어진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기는 작업이 만만치 않습니다.

세월호를 들어올린 재킹바지선은 자체 동력이 없기 때문에 예인선에 연결해 반나절 가량 느린 속도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마저도 조류 흐름이 가장 느린 소조기에 파도 높이가 1m를 넘지 않아야 옮길 수 있습니다.

이동에 성공하면 반잠수식 선박 위에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히 올려놓아야 합니다.

특히 선체 중 무거운 선미로 무게중심이 쏠리지 않도록 균형을 잡으며 싣는 게 중요합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평균 시속 4~5노트로 하루 정도 항해해 목포신항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후 대형 구조물 이동 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를 이용해 육상으로 옮긴 뒤 본격적인 선체 정리작업에 들어갑니다.

선체 정리 기간은 총 6개월로, 해수부는 이 기간동안 미수습자 수색이나 유류품 수습을 포함한 선체 조사를 집중적으로 펼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오후 5시 수면 위 8.5m 올라와…막바지 작업중 곳곳 126개 구멍 뚫린 '만신창이' 세월호…유실 우려 '간섭' 현상으로 한차례 중단…긴박했던 인양 작업 처참한 모습에 또다시 절규…"선체와 함께 올라와 주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