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 보류설' 논란…협상 타결 후폭풍

입력 2015-12-30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위안부 자료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을 보류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까지 일본 언론에서 나왔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히기는 했는데 이번 합의문에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비방을 자제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렵게 될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지지통신은 이번에 한일 양국 정부가 위안부 자료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을 보류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한국 측의 요청으로 공동기자회견에서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도 일본 기자단과 회견에서 한국이 등재 신청에 참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보도 내용을 뒷받침했습니다.

외교부는 유산 등재 문제는 국내 민간단체가 주도해 추진하고 있는 사안이라며 일본 언론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간여할 성격의 사안이 아니라는 겁니다.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상호 비방을 자제한다고 합의했기 때문에 우리 정부의 대응은 이렇게 미온적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양기호 교수/성공회대 일본학과 : 이 부분(등재 신청)을 만약에 한국이 강하게 주도한다면 일본은 약속 파기라고 할 정도로 강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앞서 한일 양국이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이나 소녀상 이전과 관련해 엇갈린 해석을 내놓는 등 협상 타결 후폭풍은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 "환영" vs 야 "굴욕"…위안부 합의에 '엇갈린 평가' 외교부 1·2차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만나 이해 부탁 일본, 위안부 합의 환영과 동시에 경계…우익 반발도 청와대 "위안부 피해자 상처치유 확고한 원칙 따라 이뤄져"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반발'…관련 단체들, 공동성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