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과서 국정화'에 갇힌 한국 정치…속내 복잡해진 여야

입력 2015-10-24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보신 것처럼 역사교과서 문제는 여야 모두 정치적인 이슈가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정치부 양원보 기자와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양원보 기자, 지금 리포트만 보면 새누리당은 계속해서 강경한 입장을 이어가고 있는 모양인데 안을 들여다보면 하루하루 분위기가 좀 달라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죠. 어떻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께서도 정치부 기자를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총선 최대 승부처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무래도 수도권이겠죠.) 바로 그렇습니다.

그런 수도권에서 국정화 반대를 지지하는 여론이 월등히 높아지면서 새누리당 수도권 의원들도 상당히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국정화 반대 의사를 밝힌 의원만 해도 정두언, 정병국, 김용태, 이재오 의원 등인데요.

물론 이 분들이 비박계여서이기도 그런 면도 있겠지만, 당장 주변에서 "표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고 하니 이런 반응을 보일 수 밖에 없는 거겠죠.

[앵커]

양원보 기자와 토크를 한다고 하니 SNS에서 여러 가지 질문이 들어왔는데요. 27일에 박근혜 대통령이 시정연설 하지 않습니까, "그때 과연 기존 입장을 견지 할 것이냐", "새누리당이 어떤 다른 요청이 없겠느냐" 이런 얘기도 있거든요.

[기자]

국정화 정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여론의 향배입니다.

만약에 지금처럼 여론이 계속해서 국정화 반대 쪽으로 기울 경우에는 새누리당에서 청와대 쪽에 "27일 시정연설에서 원론적으로 넘어가든지" 아니면 "생락해달라" 이런 요청을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야당에서는 대통령이 다시 한 번 이 논란에 기름을 끼얹어주길 기대하고 있겠죠.

[앵커]

대통령이 입장을 바꿀 가능성은 없다고 보는 것이고, 새누리당이 어떤 입장을 표할지가 굉장히 궁금한 점인데 야당은 어떻습니까? 오늘도 계속해서 공세를 이어가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아까 이승필 기자의 리포트에서 보셨다시피 문재인 대표가 오늘 한 행사장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역사교과서에는 일본군 위안부가 다뤄지지 않았다"고 말이죠.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네요?) 선대도 같이 겨냥했죠.

가장 예민하고 민감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부각시켜, '국정교과서 만들면 친일미화 교과서 될 수밖에 없다'는 프레임을 다시 한 번 부각시킨 겁니다.

[앵커]

여야 모두 정치 이슈 아니라고 하고 있지만 공세를 주고받고 있는데요. 야권이 공세의 고삐를 쥐고 있는 상황인데요, 야당도 고민이 없지는 없겠죠?

[기자]

물론입니다. 투쟁 수위가 가장 큰 고민입니다.

국정화 확정고시가 11월 2일인데 이것은 그날로 국정화 확정되는 겁니다.

야당 입장에선 11월 2일부터 뭔가 보여줘야 하는데 쓸 수 있는 가장 강경한 카드가 '국회 보이콧'이죠.

하지만 그럴 경우 '민생을 외면한다'는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고, 야당 의원들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데 국회가 파행되면 그걸 할 수가 없지 않습니까, 여러모로 고민이 클 수밖에 없죠.

[앵커]

그런 이유로 갑자기 야당이 공세를 취하다가 안 하면 그 역시 또 "정치 공세였구나"라는 얘기가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기자]

그렇기 때문에 지금 "장외 여론전과 원내 투쟁을 병행하겠다"라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관련기사

"국정화 반대" 거리 나선 역사학자들, 촛불문화제도 참여 국정화 장외 여론전, 여 '정면돌파' vs 야 '서명운동' 계속 MB 정부 국사편찬위원장 "유신 회귀"…국정화 '쓴소리' 결국 평행선만 그린 5자 회동…'교과서 정국' 향배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