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배구계 학폭 잇단 폭로…해외 언론 "폭력 만연" 지적

입력 2021-02-17 08: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로배구 선수들의 과거 학교폭력에 대한 폭로들이 잇따라 세상에 알려지고 있습니다. 학교 스포츠에서 감독이나 코치가 선수들에게 저지르는 폭력보다 동급생끼리의 폭력이 훨씬 더 많을 걸로 체육계에서는 보고 있는데요. 한 해외 언론은 스포츠 강국인 한국에선 승리가 스포츠의 전부일 뿐, 폭력이 만연해 있다는 뼈아픈 지적을 했습니다.

문상혁 기자입니다.

[기자]

"장례식장에서 춤을 추겠다."

피해자는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지난해 입단한 신인 배구 선수에게 초등학교 3년 동안 지속적인 언어폭력을 당했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이런 사실을 구단에 두 차례 얘기했지만 "직접 합의하라"는 답변을 들었고, 배구협회에 민원을 올리자 구단에서 "증거를 달라"고 연락해 왔다며 주장했습니다.

구단은 해당 선수가 배구는 고등학교 때부터 해서 사실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구단 관계자 : 선수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학교폭력이라고 할 만한 그런 건 없었다' 그런 주장…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대로 즉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잔혹한 기억이 지금까지 이어진다고 호소한 이 피해자는 가해 선수의 어머니로부터 "내 딸이 배구를 그만두면, 네 공황장애가 사라지겠니"라는 말까지 들었다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중학교 합숙 시절 동료 선수들이 머리를 바닥에 박게 했다"

학교폭력을 털어놓은 또 다른 피해자의 언니는 "거짓말 하나 없이 사실이냐"는 내용이 담긴 가해 선수의 메시지를 공개하며 '2차 가해'를 멈춰달라 호소했습니다.

국가대표 이재영·이다영 쌍둥이의 학교 폭력 논란을 시작으로 매일같이 이어지는 '체육계 학폭 논란'에 외신도 주목했습니다.

영국 데일리 메일은 우리나라가 하계·동계 올림픽에서 모두 10위 안에 드는 스포츠 강국이지만 경쟁이 치열한 한국 사회에선 승리가 스포츠의 전부일 뿐 신체적·언어적 폭력이 퍼져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배구계 학폭' 주요 외신 보도…"폭력 만연한 나라" 망신 "쌍둥이만 하는 배구였다"…피해 학생 학부모 폭로 "눈물로 바가지 채울 때까지 머리 박게 해"…또 다른 폭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