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조 상속세-지배구조' 방정식…배당 확대 시나리오?

입력 2020-10-26 20:27 수정 2020-10-27 1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삼성의 지배 구조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관심도 큽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지배력, 또 상속세 때문에 '배당을 늘릴 것이다', '지분을 팔 것이다' 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26일) 이재용 부회장의 뇌물 공여 혐의 등을 두고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이 9개월 만에 재개됐습니다.

하지만 상주인 이 부회장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회장은 이와는 별도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불법 합병 혐의로도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선 일단 재판 변수는 빼놓은 상태에서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습니다.

시나리오의 핵심은 이재용 부회장 등 오너 일가가 10조 원 규모의 상속세를 낼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지배구조를 바꿀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재원 마련을 위해서 배당을 늘릴 거라고 보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신진영/한국기업지배구조원장 : (이 부회장을 중심으로 하는) 지배구조를 최대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배당 같은 방식의 주주환원 정책을 통한 재원 마련이 가장 우선 생각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고 봅니다.]

이러자 주식시장에선 삼성물산과 삼성생명의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적극적인 배당에 나서면 삼성전자의 주요 주주인 삼성물산, 삼성생명의 기업가치가 커질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주가가 오르면 삼성 오너 일가의 상속세 부담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주가가 오르면 상속세와는 별도로 양도소득세를 매긴다는 방침이지만, 그래도 차익이 남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가가 떨어지면 이 부회장 등이 이 회장의 지분을 상속받은 뒤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일부를 팔아 현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조성혜)

관련기사

이건희 회장 주식 상속세 10조…삼성 경영권 영향은? '이재용 시대' 개막…삼성 지배 구조 어떻게 달라지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6년 투병 끝에 별세…향년 78세 '글로벌 삼성' 키웠지만 정경유착 오점도…이건희의 명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