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적 배상' 빠져 치명타…피해 할머니들 소송 전망은?

입력 2015-12-30 08: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정부가 이번 합의 이후 명확하게 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국가적 배상은 아니라는 건데요. 이게 일본정부를 상대로 한 할머니들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앞으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김지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3년 8월 위안부 할머니 12명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민사조정을 법원에 냈습니다.

빠른 배상을 위해 소송 대신 조정 신청을 했지만, 일본은 응하지 않았고 할머니 두 분이 돌아가셨습니다.

그러는 사이 양국 정부는 합의를 했지만 '배상'이라는 단어는 없었습니다.

위안부 동원이 불법행위였다는 것을 법적 책임은 인정하지 않고 도의적인 책임만 밝힌 겁니다.

정부가 합의를 해도 개인 청구권이 막히는 건 아니어서 소송은 가능합니다.

우리 법원 관할이 일본 정부에 미치는지, 배상액 산정은 얼마로 해야 하는지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망은 밝지 않습니다.

[이장희 명예교수/한국외대 : 한일 합의에서 나온 돈의 성격과 할머니들이 청구한 돈의 성격이 전혀 다르기에 재판부로서는 (일본이 내겠다는 돈을 배상으로 볼지) 혼란을 겪지 않을까.]

또 판결이 난다 해도 일본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실상 강제할 방법도 없습니다.

결국 배상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게 되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개인 소송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굴욕적 한일협의 반대"…시민 목소리 거세져 김복동 할머니 "위안부 한·일협상 납득 안돼…이런 사죄 받을 수 없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반발'…관련 단체들, 공동성명 예상 깨고 위안부 문제 협상 '신속 타결'…이유 있었다 '법적 책임·소녀상' 모호한 표현 논란…쟁점 짚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