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위 구성…5급 이하 혁신위도 가동

입력 2020-08-03 10:55

비서경력 공무원 등 구분해 운영·간부급 특별교육…9월까지 특별대책 마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비서경력 공무원 등 구분해 운영·간부급 특별교육…9월까지 특별대책 마련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위 구성…5급 이하 혁신위도 가동

성 추문으로 시장 궐위 상태에 빠진 서울시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에 나섰다.

서울시는 성차별과 성희롱 관행 근절을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이하 특위)와 5급 이하 직원이 참여하는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를 구성해 가동한다고 3일 밝혔다.

특위는 여성·시민·청년단체 3명, 학계 1명, 교육·연구기관 2명, 변호사 1명, 노무사 1명 등 외부위원과 여성가족정책실장, 행정국장, 감사위원장, 공무원 노조 여성대표 등 내부위원이 참여해 총 15명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공동으로 맡는다.

특위는 ▲ 피해자 보호 및 일상 복귀 지원 방안 ▲ 2차 가해 방지 및 재발 방지 대책 ▲ 성차별 문화 개선 및 성 평등 문화 확산 방안 ▲ 직원 성차별 인식 개선 및 성 인지 감수성 향상 방안 ▲ 성희롱·성폭력 신고 및 처리 시스템 개선방안 ▲ 성차별적 직무 부여 등 조직 운영방식 개선방안 ▲ 선출직 공무원 성범죄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 등을 자문한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기존에 다른 특위를 꾸리다 보면 외부 위원들은 아무래도 직급 있는 분들을 모시다 보니 나이 많은 분들이 오셨다"며 "이번에는 30∼40대 초반까지의 전문직 그룹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서정협 권한대행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한 것에 대해서는 "지금 어쨌든 서울시 수장이기도 하다"며 "외부 전문가들이 있으면 이분들 의견이 중심이 된다. 시 관계자들은 지적된 문제를 행정적, 조직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들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 실장은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관련 내용은 국가인권위원회가 직권조사로 밝힐 것"이라며 "그때까지 손 놓고 있을 수가 없어서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뭘까 고민하다가 성차별적 업무나 관행 관련한 대안을 논의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혁신위는 5급 이하 직원 20명 내외로 꾸린다. 자발적 참여 신청을 받아 5급 여성 공무원, 6급 이하 여성 공무원, 남성 공무원, 비서 근무 경력 공무원 등 4개 집단으로 운영한다.

시는 이달 초 시 본청과 사업소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성차별·성희롱 온라인 인식 조사를 시행한다.

성차별·성희롱 직장 문화와 관행, 성희롱·성폭력 인식, 조직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 지원 체계에 대한 인지 여부 등을 묻는다.

3급 이상 실·국·본부장 및 투자출연기관장, 4급 부서장을 대상으로는 특별 교육을 시행한다. 성적으로 평등한 조직 문화를 위한 책무, 사건 발생 시 처리 절차 및 관리자 대응 방안 등을 교육한다.

시는 현 실태를 파악하고 내·외부 의견을 반영해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을 9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송다영 실장은 "실태 파악에는 내부 직원 의견이 가장 중요한 만큼 직원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며 "이를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자문할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도 구성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지은, 안희정 등에 3억 손배소 제기…"2차 피해 입어" 서울대생 "성희롱 교수 파면" 촉구…학교선 직위해제 피해자 측 "성추행 의혹 핵심 증거…포렌식 재개해야" '성추행 방조 의혹' 서울시 비서실 직원 10여 명 조사 민주당, '성폭력 방지대책' 발표…"당 징계시효 없앤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