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희상안 '위안부' 피해자 제외?…또 다른 비판 목소리

입력 2019-12-02 08:17 수정 2019-12-02 1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강제징용, 또 위안부 피해자 배상과 관련한 법안 피해자들의 반발이 나오고 있고 일본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건 일본에 유리하다는 걸 보여준다는 점에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위안부 피해자들은 이번 법안 대상에서 빠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처음 준비한 방안은 일본에 강제 동원된 이들과 위안부 피해자들의 배상을 포괄적으로 해결한다는 구상이 담겼습니다.

하지만 위안부 피해자들은 "일본의 진정한 사과 없이, 면죄부만 주는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문 의장 측은 강제동원 피해자를 중심으로 법안을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의장실 관계자는 "강제동원 피해자나 가족들을 직접 만나보니, 의장이 구상하는 안을 통해 하루빨리 배상받기를 원하는 분들이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위안부 피해자들은 명예회복을 위한 사과를 더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이번 법안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은 제외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단 강제동원 문제부터 해결하겠다는 겁니다.

법안은 이번 정기국회 안에 발의하기로 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 측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송기호/변호사(위안부 피해자 측) : 일본 기업의 책임을 완전히 면제시키려고 하는 게 피해자들의 뜻인 것처럼 잘못 호도하고 있습니다. 피해자 문제 전반을 같이 가져가서 그분들이 요구하고 있는 정당한 배상과 일본의 사과를 동시에 해결하는 게 필요합니다.]

정의기억연대 관계자는 "내부 분열을 일으키는 잘못된 방법"이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에서는 가와무라 다케오 자민당 중의원 의원이 문 의장이 제안한 내용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강제동원' 문희상 안 초안에 "위안부 합의 유효화" 논란 다시 시계 돌린 듯…일 "강제동원, 한국이 시정" 되풀이 '수출 규제' 버티는 일본…내년 전범기업 자산압류 염두? '위안부' 피해 이용수 할머니 "일본, 당당하면 재판 나오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