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는 무관"하다던 다스 창립 멤버 2인…입장 변화 주목

입력 2018-01-12 07:59 수정 2018-01-12 08: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중앙지검의 수사는 다스의 설립 단계부터 추적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다스의 탄생을 누가 주도했는지를 직접 파헤치고 있는 셈이지요. 이에 따라 진행된 다스 창립 멤버에 대한 소환조사는 큰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김필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검찰에 소환된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권 전 전무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현대건설에서 함께 일했습니다.

이후 1987년,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설립될 때 회사를 옮겨온 창립 멤버입니다.

특히 김 전 사장은 대부기공 설립 작업을 주도하고 이후에도 다스의 경영에 직접 참여한 핵심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96년부터는 이상은 회장과 함께 다스 대표 이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권 전 전무 역시 대부기공이 설립된 뒤 정식 입사해 김 전 사장과 함께 일해왔습니다.

이렇게 이 전 대통령 측과 거미줄 처럼 얽혀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들의 진술이 중요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들은 2007년과 2008년 검찰과 특검 수사 당시 "다스와 이명박 전 대통령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비공개 소환에서는 유의미한 입장의 변화가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의 입장에 변화가 있다면 앞으로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직접 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단독] 전 대표 등 MB맨 조사…'설립부터 추적' 정면승부 검찰, 다스 본사 등 10여곳 압수수색…"120억 실체규명 차원" 속도 높이는 '다스 120억원' 수사…BBK 특검 측도 곧 소환 [단독] "120억 횡령, 검찰총장에 보고"…당시 총장 "보고사실 없어" [단독] 캠코, 다스 주식 7년 묵힌 이유…내부 문건 입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