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밀착카메라] '이름표'도 틀리는 수산물 정보…위협받는 식탁

입력 2019-04-30 21:24 수정 2019-04-30 2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산물 살 때 원산지 확인하시지요. 의무적으로 원산지를 쓰게 되어 있고 믿고들 사실 텐데요. 국내의 한 시민단체가 시중에 팔리는 수산물의 유전자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상당수는 관련 정보가 잘못 표시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밀착카메라 윤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수산시장입니다.

매대를 보면 생선별로 품종과 어디서 온 생산인지 원산지가 적혀있는데요.

이렇게 적어두는 것은 법적 의무사항입니다.

판매자는 그날그날 들어온 생산의 원산지를 파악해서 이렇게 손글씨로 적어두기도 합니다.

[백윤재/서울 대치동: (원산지) 확인하는 편이에요. 말씀하시는 거 그냥 믿는 편이고요.]

문제는 수산물 정보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해수부는 수산물 판매업소 1만2000여 곳 중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한 818곳을 적발했습니다.

2016년 전체 5%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6.8%로 매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정부가 단속하는 것은 전체 업소 중 1% 수준입니다.

논란이 제기되는 것은 원산지만이 아닙니다.

최근 한 시민단체가 내놓은 보고서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수산물 12종류, 300여 개의 샘플에 대한 유전자를 조사한 결과입니다.

DNA 분석을 통해 실제 판매할 때 표시하는 수산물 종류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 것입니다.

이 통에는 시장이나 마트 등에서 직접 가져 온 수산물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 보면 2018년 1월 18일에 가락동에서 사 온 홍어인데요.

이 중 필요한 만큼만 이렇게 조그맣게 자른 뒤 일부를 녹여서 DNA를 뽑아냅니다.

뽑아낸 DNA는 이 투명한 물 안에 녹아 있습니다.

[장요순/한국해양과학기술원 박사 : 처음에 샘플을 받았을 때 적혀져 있는 종하고 DNA 분석을 통해서 확인된 종명이 달랐습니다.]

실제 표시된 종류와 DNA가 다른 것은 302개 중 105개에 달했습니다.

대하의 경우 모두 흰다리새우인 것으로 드러났고, 국산으로 팔리던 뱀장어 DNA는 유럽이나 남미산이 절반 이상이었습니다.

해수부는 수산물 DNA만으로 원산지를 구분하기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수산물품질관리원 관계자 : 대하하고 장어가…수입해서 6개월 이상 국내에서 키우면 국내산으로 인정해주는 제도가 있어요. 모르고 얘기를 하셔서 비율이 높아진 게 아닌가.]

하지만 아예 다른 종으로 판매한 사례도 51건에 달했습니다.

참홍어로 팔지만 실제는 가오리거나, 참치로 산 것이 새치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밍크고래 샘플 18개 중에는 5개가 보호종인 상괭이나 돌고래였습니다.

[김한민/환경정의재단 : 심각한 경우에 4배에서 5배까지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하고 생선을 사는 경우가 있다는 거죠.]

특히 초밥이나 덮밥처럼 수산물이 가공될 경우 허위 표기된 비율이 높았습니다.

문제가 된 수산물 판매업체들을 직접 가봤습니다.

[수산시장 상인 : 어떤 거 가지고 분석했는지 잘 모르겠네. 상호만 보고 국산이라 생각하시는 분이 가끔 있어요. 국산인 줄 알았더니 수입이네 이렇게 하면 뭐라 하겠어요.]

일부 상인들은 허위 정보는 없다고 강조합니다.

[수산시장 상인 : 중매인들은 속이는 건 없어요. 걸리면 무조건 벌금이에요. 원산지는 정확해요.]

지난해 일본산 수산물을 국산으로 표기해 팔았다가 적발된 한 식당은 복잡한 유통경로를 탓합니다.

[단속된 식당 관계자 : 물건을 가지고 올 때 일본산이라고 얘기를 안 한 상태에서…잘 몰랐죠 저희는 솔직히.]

해수부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산물의 유통 이력을 공개하는 수산물이력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굴비는 이 생선이 어떤 경로를 어떤 경로를 통해서 여기까지 왔는지 의무적으로 알려야 하는 품종입니다.

생선을 보면 이력번호 13자리가 적혀있고요.

이 번호를 핸드폰 어플에 입력을 하면, 생산, 유통, 가공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굴비와 생굴만 의무일 뿐, 나머지 수산물은 판매자 자율에 맡기고 있습니다.

정작 상인들은 모른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수산시장 생굴 상인 : (수산물 이력제가 잘되는지) 이력제가 뭔데.]

[수산시장 상인 : (수산물 이력제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모르겠어요. 교육받은 게 없어.]

'원산지 표시를 철저히 준수합니다.'

시민들은 이 약속을 믿고 먹거리를 구입합니다.

약속이 잘 지켜지려면 상인들의 양심은 물론, 관리 제도를 강화할 필요성도 있어 보입니다.

(인턴기자 : 곽윤아)

관련기사

수입맥주서 발암물질이?…식약처, 27일 조사결과 발표 "덜 익은 패티 없다고 허위진술" 맥도날드 전 점장 양심고백 일본산 두릅에서 세슘 기준치 8배…'방사능' 검출 여전 5명 아이 '햄버거병' 논란…"재수사하라" 커지는 목소리 "안 되는 줄 알면서도 했다" 맥도날드 '불량 패티 공급' 뒤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