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발단은 2년 전으로…롯데홈쇼핑 재승인서 수상한 흐름

입력 2017-11-07 20:49 수정 2017-11-08 0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수사는 2년 전 과거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롯데홈쇼핑의 재승인 과정이 발단이 됐기 때문입니다. 당시 로비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검찰 수사가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이 때 전병헌 수석의 보좌진 등이 로비 대상이었다는 얘기가 나왔지만 수사는 전 수석 측근들 앞에서 멈춘 바 있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5년 4월 사업 재승인을 앞두고 사업계획서에 허위 사실을 넣었다가 검찰에 수사의뢰 됐습니다.

당시 재승인이 어려울 것이란 우려와 달리 롯데홈쇼핑은 조건부 재승인을 받아 영업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롯데그룹에 대한 전방위 수사에 나섰던 검찰이 롯데홈쇼핑의 비자금 조성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방식으로 9억 원대 비자금을 마련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당시 검찰은 돈이 어디에 사용됐는지는 밝히지 못했습니다.

검찰은 이 돈 중 3억 원이 게임산업과 관련된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으로 들어간 점을 근거로 당시 회장이던 전 수석 측에 일부가 흘러갔을 것으로 의심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단서를 찾지 못하고, 전 수석 측근들 앞에서 수사가 멈췄습니다.

결국 후원금 3억 원을 제외한 6억 원대 횡령과 방송법 위반으로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만 재판에 넘겼습니다.

검찰이 1년여 만의 재수사에서 로비 의혹의 실체와 돈의 종착지를 밝혀낼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전병헌 측근 '횡령 혐의' 체포…e스포츠협회 압수수색 전병헌 "어떤 불법도 관여 안해…어처구니 없는 심정" 검찰 '롯데 심장부' 정조준…계열사 간 비자금 조성 정황 롯데, 이익 숨겨 비자금 조성 의혹…역분식회계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