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첫걸음부터 세월호 재조사 지시…진상규명 강력 의지

입력 2017-05-12 20:37 수정 2017-06-05 16: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이른바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개혁 작업에 대한 보도를 시작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이 확실시되는 순간에 가장 먼저 광화문으로 나갔지요. 광화문 광장의 촛불이 만든 대통령이다, 이런 상징성도 있지만 세월호 유족들을 면담하기 위해서이기도 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는 이처럼 뚜렷해 보이는데요. 정부 차원의 세월호 진상규명위원회 설치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당선이 확실시되자 광화문 광장에서 가장 먼저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만났습니다.

[전명선/세월호 참사 유가족 (지난 9일) : 박근혜 정부에 의해 방해받으며 강제 중단된 특조위를 즉시 다시 가동해서…책임자들은 무겁게 처벌해야 합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틀째인 어제(11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진상 규명을 주문했습니다.

[어제 : 여러가지 그동안 세월호 특조위도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고 끝났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다시 좀 제대로 조사해 진상규명이 되는 게 필요합니다.]

박근혜 정부의 가장 큰 의혹이자, 대통령 탄핵과도 직결된 문제였기 때문에 정권 초기부터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세월호특조위가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의 반대로 연장 없이 종료되면서 전반적으로 조사가 미진했다는 인식이 깔렸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입니다.

이를 위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국회 차원의 특조위 대신, 정부 차원의 진상규명 위원회를 꾸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7시간' 국가기록원으로…봉인 해제 소송 추진 선내서 사람 추정 뼈 발견…가족들, 참담함 속 기대감 적막한 목포신항…"미수습자 수습 최우선 약속 지켜달라" 정윤회 문건·세월호 참사 규명…적폐청산 '첫 단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