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종교·시민단체 "정치적 계산 벗어나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입력 2014-09-30 1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정치권과 유가족간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종교·시민사회단체가 "정치적 계산과 편견에서 벗어나 조속한 시일 내에 제대로 된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협력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세월호 특별법 대화 추진모임은 이날 오전 중구 달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모두 생명이 존중되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로 다짐했던 참사 직후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현행 특별검사 임명에 관한 법에 따르면 7인의 특검 추천 위원 중 여당 추천 몫 2인과 법무부 추천 몫 1인은 정부·여당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인물들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며 "현행법대로 특검 후보 2인을 추천해 그 중 1인을 대통령이 지명하는 방식을 세월호 가족과 국민이 미덥지 못해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당 추천 몫 2인의 추천권을 야당이나 피해자 단체, 특별법에 따라 구성될 진상조사위원회 등에 위탁하든지 사실상 포기해야 한다"며 "특검 추천 과정에서 정부와 여당이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성역없는 진상 규명을 위해 정부와 여당의 입김으로부터 독립적인 특검이 임명되도록 해야 한다"며 "대통령과 여당이 특검 추천 방식에 대해 보다 개선된 입장을 밝혀주기를 요청한다"고 요구했다.

합의된 특별법 제정안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종교계가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독립적인 특검 추천은 물론 조사권과 관련해서도 할 일이 있을 것"이라며 "합의안이 나온 이후에도 종교계 원로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중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도법 스님(조계종 화쟁위원장 도법 스님), 정성환 신부(한국천주교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총무), 박경조 녹색연합 대표(전 성공회 주교), 한국염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대표,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