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23사단 소초 근무병 투신, '북 목선 국정조사'로 밝혀야"

입력 2019-07-09 15:26 수정 2019-07-09 16: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23사단 소초 근무병 투신, '북 목선 국정조사'로 밝혀야"

자유한국당은 9일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당시 경계에 허점을 보였던 육군 23사단의 한 소초 근무병이 한강에 투신한 것과 관련, "왜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지 북한 선박 국정조사를 통해 함께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북한 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단'은 이날 단장인 김영우 의원 명의로 보도자료를 내고 "삼척항 경계 실패 책임을 일선 병사에게까지 돌리는 분위기가 상황병을 죽음으로 이끈 게 아닌지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사단은 "군은 상황병의 사망 원인에 대해 아직 명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국방부 합동조사단 등의 조사로 인한 압박이 투신 원인이라 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려 했다"며 "북한 선박 입항과 관련한 정부 차원의 은폐·조작이 현재진행형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병사의 투신이 언론에 보도되자마자 국방부 대변인이 '이번 사건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는데, 이 역시 국방부·육군의 꼬리 자르기로 보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23사단에 복무하는 A 일병은 전날 한강 원효대교에서 투신해 숨졌다. A 일병은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 입항한 6월 15일 오후 소초 상황 근무를 선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본부는 "A 일병은 합동조사단이 해당 소초 현장을 확인했던 6월 24일에는 휴가 중이었다"며 "해당 병사는 북한 소형 목선 상황과 직접 관련이 없고 조사대상도 아니었으며 조사받은 바도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군, '경계 실패' 인정했지만…'삼척항 인근' 표현 해명은 정부 "북 목선, 경계 작전 실패…은폐 의도는 없었다" 정경두 장관 "북 목선 사건, 경계작전 문제…관련자들 문책" '북한 목선 경계실패' 23사단 소초 근무병 투신해 사망…"경위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