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출연금 얼마 냈는지 직접 확인" 최태원 증언

입력 2017-06-22 21: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오늘(22일) 최태원 SK 회장이 직접 증언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독대 자리 대화 중에는 뇌물죄의 대가성 부분과 관련한 내용도 있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즉, 박 전 대통령이 SK가 재단에 얼마를 냈는지를 최 회장 앞에서 직접 확인한 뒤에 지속적인 협조를 부탁했다는 것입니다.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태원 SK 회장은 오늘 증인 신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지난해 2월 독대 자리에 대해 여러 내용을 직접 말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안종범 전 수석을 불러 SK가 재단 출연금을 얼마 냈는지 물었고 안 전 수석은 111억원이라고 답했는지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재단에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했다고도 증언했습니다.

특히 최 회장은 독대 자리에서 면세점 재승인 탈락, CJ 헬로비젼 합병 등 SK의 사업 현안에 대해서도 대화가 있었다고 증언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면세점 사업 선정에 문제가 있었다"며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했다는 겁니다.

이에 최 회장은 "면세점 탈락 이후 직원 고용이 걱정이다"고 했습니다.

또 최 회장은 CJ헬로비젼 합병에 대해 "신속하게 결론 내주시는 게 좋다"고 했고, 박 전 대통령은 "알았다"고 답했습니다.

두 사람의 독대 자리 이후 K스포츠재단은 해외전지훈련 사업 등 명목으로 SK를 찾아가 89억 원을 요구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최 회장을 상대로 경영 현안을 들어주는 대가로 사실상 89억 원의 뇌물을 요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최태원 "독대서 현안 건의…박근혜는 재단 협조 부탁" 국내 정세가 자세히…정유라 '편지 해명' 신빙성 있나 SK 최태원, 박근혜 재판 증인 출석…'89억 의혹' 집중 정유라 구속영장 또 기각…검찰, 국정농단 재수사 '제동' '최순실 재산 몰수' 시동 건 국회…관련 기업만 100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