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농단 시작은 '정윤회 문건'"…원점에서 재조사

입력 2017-05-12 20:38 수정 2017-05-12 21:19

당시 민정비서관 우병우…'사건 은폐' 의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시 민정비서관 우병우…'사건 은폐' 의혹

[앵커]

문재인 정부는 세월호 진상규명과 더불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도 다시 들여다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11일) 임명된 조국 민정수석은 먼저 전임 민정수석실의 대응부터 살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참모진과의 오찬 자리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진상규명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가 기간 연장되지 못한 채 검찰 수사로 넘어간 부분에 대해서도 국민들이 걱정을 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검찰이 좀 제대로 수사할 수 있도록…]

청와대는 먼저 국정개입 사건의 출발점인 정윤회 문건 사건 처리 과정을 살펴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2014년 말 불거진 정윤회 문건 사건 당시 수사가 제대로 됐다면, 대통령 탄핵사태로 이어진 국정농단 사건은 벌어지지 않았을 거라는 이유입니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문건 유출을 '국기문란 행위'로 규정하면서 수사 초점은 문건 내용보다 유출자를 찾는 데에만 맞춰졌습니다.

조국 민정수석은 JTBC와의 통화에서 해당 사건을 "민정수석과 검찰이 각각 수사와 조사를 했지만 덮었다는 합리적 의심을 갖고 있다"면서 당시 민정수석실 상황을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실제 문건 작성에 관여한 조응천 전 비서관이 청와대에서 나오고 박관천 전 경정이 구속됐다"고도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사건 당시 민정비서관이었던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관여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옵니다.

조 수석은 이 과정에서 범죄 혐의가 발견되면 검찰이 재수사를 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검찰 개혁,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강력 의지 김수남 총장 사의 표명…검찰, '개혁 신호탄'에 긴장 [팩트체크] 공수처 설치, '검찰 개혁'에 효과 있나? 민정수석에 '비검찰 출신' 조국 내정…적폐 청산 신호탄 총리·비서실장·국정원장 먼저 발표…새 정부 인선의 의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