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오세훈 내곡동 땅 셀프개발 의혹' 추가 증거 제출

입력 2021-03-25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금 들으신 것처럼 두 후보 간의 서로에 대한 견제는 그 수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일 서로 집중 공격을 하고 있는 건 박영선 후보에 대해서는 일본 집과 관련한 의혹, 오세훈 후보에 대해서는 내곡동 땅 투기 의혹인데요. 논란에 대해 각 후보는 어떻게 설명을 하고 있는지 차례로 들어보겠습니다.

이희정, 최수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오세훈 후보 부인이 서울 내곡동 땅을 물려받은 건 1970년입니다.

그래서 투기용 땅 매입이 아녔다고 강조합니다.

다만 땅의 존재를 몰랐다고 한 첫 해명은 논란을 더 키웠습니다.

민주당은 오 후보가 서울시장이던 때 그린벨트였던 이 땅의 개발이 확정된 걸 더 크게 문제 삼습니다.

'셀프 개발' 의혹입니다.

실제 개발이 확정된 건 오 후보가 시장일 때인 2009년입니다.

오 후보 측은 노무현 정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2007년 개발 의견을 냈단 점을 들어 반박합니다.

결정 과정에 관여한 바 없단 겁니다.

같은 의혹 제기가 2010년 선거 때도 있었지만, 사실을 가리진 못 했습니다.

민주당은 이번엔 오 후보를 검찰에 고발한 상태.

어제(24일)는 시장일 때 보금자리주택과 그린벨트 관련 발언을 했다며 검찰에 추가 증거도 제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 후보가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으로부터 규정을 어긴 혜택을 받았던 걸로 JTBC 취재 결과 파악됐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야인이었던 오 후보가 연달아 파견될 수 없단 규정을 어기고 페루에서 르완다 자문단으로 바로 옮긴 사실이 권익위에 신고된 겁니다.

당시 권익위는 오 후보가 부당한 이익을 얻은 것이라며 규정 위반으로 판단했습니다.

오 후보 측은 이에 대해 "면접 형태나 교육 횟수 등은 코이카 방침에 따랐을 뿐"이라며 특혜인지 인지 못 한 상태였다"고 해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박영선, 오세훈에 "낡고 실패한 시장"…지지층 결집 주력 "오세훈 '내곡동 땅' 셀프특혜" vs "노무현 정부 때 개발 허가" 이해찬 "선거 거의 이긴 것 같아"…'박영선 아파트·오세훈 땅'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