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중, 한반도 긴장 고조 '절대 반대'한 게 중요"

입력 2015-09-04 21:46 수정 2015-09-04 22:37

"한·중·일 정상회의, 시진핑이 대승적 동의…日과 날짜 정할 것"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 평화통일 방안 다양한 논의 시작될 것
"한·중FTA 극대화 위해 국회 비준 중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중·일 정상회의, 시진핑이 대승적 동의…日과 날짜 정할 것"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 평화통일 방안 다양한 논의 시작될 것
"한·중FTA 극대화 위해 국회 비준 중요"

박 대통령 "중, 한반도 긴장 고조 '절대 반대'한 게 중요"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중국 방문 성과에 대해 "(중국이)어떠한 형태로도 한반도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에 '절대 반대(한다), 그래서는 안 되고 인정하지 않겠다'고 한 게 중요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또 중국과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협력하기로 한 점을 들면서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다양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현지시간)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상하이 훙차오국제공항에서 출국하기 직전 전용기 내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도 여러 가지 도발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없으면 정말 좋겠지만"이라며 "그럴 경우에도 이번에 협조가 됐듯이, (중국 측이)의지를 표시한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이번 남북 긴장국면에서 중국의 역할에 대해 "아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아주 긴밀하게 소통했고 중국도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했다고 본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내용에 대해 "가장 중점을 둔 것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지켜나가는 데 있어 중국과 어떻게 협조, 협력을 해 나갈 것인가, 그것이 가장 중점적으로 얘기되고 다뤄졌던 문제였다"고 언급했다.

이어 "(양국이)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도발이나 이런데 대해서도 절대로 인정하지 않고 반대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며 "북한 도발과 관련해서 소통하면서 협력했듯이 앞으로도 그런 긴장 상황을 조성하는 데 대해서는 협력해나가자는 정부의 의지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핵문제를 포함해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들, 긴장상태가 끊임없이 계속되는 이런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 되느냐 할 때 그 귀결점은 평화통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핵 문제나 이런 것을 다 해결하는 궁극적이고 확실한 가장 빠른 방법도 평화통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 중국과 같이 협력해나가기로 그렇게 이야기가 된 것"이라며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한반도 평화통일을 어떻게 이루어 나갈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중·일 정상회의의 재개를 가시화 한 점에 대해서는 "일본이 아직도 역사인식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동북아의 평화를 위해서는 대승적 차원에서 임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제의해 시 주석께서 동의를 하신 것"이라며 "앞으로 회담을 이루기 위해서 아마 일본 측과도 이야기해 날짜가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와 관련해서는 "한·중 FTA의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 어쨌든 빨리 비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이번 방중에서)비관세분야도 뭔가 장벽을 허물어야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예를 들면 김치 수입하는 문제도 '이번에는 곧 좋은 소식을 전하겠다'해서 상당히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 밖에도 박 대통령은 이번 방중을 통해 양국이 문화부문 협력을 통해 제3시장 진출을 추진하기로 한 점 등도 성과라고 설명했다.

또 경제협력과 관련해서는 전승절 휴가기간인데도 불구하고 중국 기업들이 1대 1 비즈니스상담회에 많이 참여한 점을 들면서 "지금까지 이렇게 (상담회의)성과가 난 것만 해도 한 2억8000만달러, 3000억원 정도가 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