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상한 임대료 수십억…KMI 한국의학연구소 압수수색

입력 2019-05-03 20:48 수정 2019-05-03 22:38

전직 이사장, 임대료 '수십억' 챙긴 의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직 이사장, 임대료 '수십억' 챙긴 의혹


[앵커]

건강 검진으로 유명한 곳이죠. 서울 종로와 강남 등에서 7개 검진 센터를 운영하는 KMI 한국의학연구소의 재단이 경찰 수사를 받게 됐습니다. 이사장 일가가 재단의 재산을 잘못 썼다는 의혹 때문인데, 경찰이 오늘(3일)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이 압수한 물건들을 들고 건물에서 나옵니다.

경찰은 오늘 오전 KMI 한국의학연구소 이사장실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4시간 가까이 압수수색을 실시했습니다.

재단 이사장 일가의 횡령 의혹 등이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본사 건물 2층은 전직 이사장인 이모 씨 이름으로 돼 있습니다.

본사와 지사를 합칠 때 보건복지부 허가를 쉽게 받기 위해 건물을 개인 이름으로 돌려놨다고 합니다.

그런데 나중에 이씨가 재단에서 임대료 명목으로 수십억 원을 받아갔다고 합니다.

[재단 관계자 : 2006년까지 소급해서 25억을 달라고 요청해서 받아간 거예요, 법인에서.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도 받아가고 있어요.]

또 이씨는 2016년 초 건강 문제로 이사장직을 물러났는데 '퇴직 위로금'을 만들어 22억원을 받아갔다고도 합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이사장직은 부인인 김모씨가 지키고 있습니다.

[재단 관계자 : (경영 경력과) 의료인의 지식도 없는 이사장이 배우자라는 명목하에 2년, 3년 계속해서 이사장을 하고. 다 교체가 돼야.]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의혹들에 대해 지난해 8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KMI 측은 "경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면서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자세한 답변은 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지원도 부족…감염 관리보다 부담되는 '운영 비용' 건보 지원 늘리고 인센티브 도입…'대형병원 쏠림' 막는다 건보료 1천만원 이상 1년 넘게 안 내면 명단 공개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