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러시아, 제2송유관 가동…러시아산 원유수입 2배로 '껑충'

입력 2018-01-02 1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러시아, 제2송유관 가동…러시아산 원유수입 2배로 '껑충'

중국과 러시아를 잇는 제2송유관이 가동에 들어갔다고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2일 보도했다.

이 송유관 가동으로 중국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이 기존의 연간 1천500만t에서 3천만t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8월 건설이 시작된 제2송유관은 러시아 국경 부근인 중국 최북단 헤이룽장(黑龍江)성의 모허(漠河)와 헤이룽장 남쪽 다칭(大慶)을 연결하고 있다. 총연장 942㎞인 이 송유관은 중간에 네이멍구(內蒙古)자치주를 관통하고 있다.

신문은 이 프로젝트가 중국과 러시아 간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통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러시아산 원유를 들여오는 제1송유관은 2011년 1월 가동돼 지금까지 1억1천만 톤의 원유를 운송했다. 중러 양국을 잇는 송유관은 중국 동북 지방의 원유 부족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동북지역의 유전은 과도한 개발로 원유 생산이 갈수록 줄고 있다.

유럽연합(EU)의 제재로 경제에 어려움이 조성되자 러시아는 중국과의 에너지 협력을 강화해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를 제치고 대(對) 중국 최대 원유수출국으로 부상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정부, 파나마 선박 억류…북한과 유류거래 여부 조사 중국발 초미세먼지에 대기 정체 겹쳐…눈·비 뒤엔 '황사' 북, 제재망 뚫고 '해상 밀거래'…외국 선박 10여척 주시 "러시아도 북한에 석유제품 공급"…유엔제재 논란 가열 "일본, 한국과 중국에 내년 4월 정상회의 개최 제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