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BBK 사건' 김경준, 또 폭로 "유영하, 기획입국 제안"

입력 2017-06-22 21:42 수정 2017-10-27 16: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BBK 주가조작 사건으로 8년 동안의 수감 생활을 마치고 미국에 돌아간 김경준 씨가 2007년 대선 직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기획입국을 제안하기도 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혀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김 씨는 검찰 수사에서도 이같이 얘기했지만 묵살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BBK 주가조작 사건의 주범으로 8년간의 한국 교도소 수감 생활을 끝내고 지난 3월 미국으로 돌아간 김경준 씨가 오늘(22일)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입니다.

2007년 대선 직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자신에게 기획입국을 제안했었다고 주장합니다.

당시 김 씨는 국제사법 공조로 국내에 송환돼 한나라당 대선 후보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BBK의 실소유주라고 폭로했습니다.

김 씨의 갑작스러운 송환을 두고 당시 기획입국 논란이 일었습니다.

김 씨는 이어 당시 BBK 수사를 맡고 있던 김기동 검사에게 이같은 얘기를 했더니 김 검사가 "듣기 싫고, 민주당이 한 것에 대해 진술하라"고 말했다고 추가로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나라당이 기획입국 제안을 하면 괜찮고 민주당이 하면 범죄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었다고 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2007년 말 'BBK 주가조작' 사건을 김 씨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이런 김 씨의 주장에 대해 유영하 변호사는 트위터 내용을 보지 못했다면서 상식적으로 판단해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공식 입장을 내고 김 씨의 주장은 과거 수사와 판결을 통해 여러 차례 허위로 판명된 내용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앵커]

저희들은 다음주에 김경준 씨 관련 내용을 더 준비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BBK 김경준, 출소 후 미국 추방…"곧 진실 밝히겠다" 김경준 "박근혜 정부도 BBK 사건 관련"…추가 폭로 예고 BBK 김경준 만기출소…"MB 연루 밝힐 결정적 자료 있다" 최태원, '박근혜 독대' 증언…'동생 가석방 부탁' 인정 "박근혜, 출연금 얼마 냈는지 직접 확인" 최태원 증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