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일본영사관앞 소녀상 설치 완료

입력 2016-12-30 14: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단체, 일본영사관앞 소녀상 설치 완료


시민단체, 일본영사관앞 소녀상 설치 완료


시민단체, 일본영사관앞 소녀상 설치 완료


부산 동구가 30일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 허용을 전격 발표하자 시민단체들은 이날 정오께 곧바로 초량동 일본영사관 정문 오른쪽 인도에 소녀상을 가설치했다.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이하 소추위) 등 시민단체가 지난 28일 일본영사관 앞에 기습적으로 설치했던 소녀상을 강제 철거하고 압수까지 했다가 극심한 비난 여론에 직면했던 부산 동구청은 이틀 만에 입장을 급선회했다.

이날 소취위는 동구청에 세 가지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 당시 소녀상 강제 철거 현장을 지휘했던 구청 소속 김호연 안전도시과장의 사과 ▲ 부산 동구 야적장에서 천막에 둘러싸인 채 방치된 소녀상의 반환과 파손 보상 ▲ 구청 직원이나 경찰을 동원해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방해하지 말 것 등이었다.

박삼석 동구청장은 이에모든 조건을 수용하며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현장에 참석한 시민단체에 사과했다.

'소추위'는 곧바로 소녀상을 반환받고, 지난 28일 오후 소녀상이 강제철거당했던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가설치했고 늦어도 오후 5시까지 소녀상 받침대 화강암에 콘트리로 고정시키는 작업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추위'는 "31일 오후 9시 촛불집회 부대행사로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서 제막식을 거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세워지면 전국에서 37번째 평화의 소녀상이 된다.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박섬석 동구청장은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는 국가 간 일이기도 하지만, 지자체장으로서 더는 감당하기 힘든 입장"이라며 소녀상 강제 철거와 폭력적인 농성자 해산에 대한 사과 요구에 "구청장으로서 시민들에게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소녀상 설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외교적 마찰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관련기사

부산 동구청, 강제압수한 소녀상 반환 결정 망치 테러·철거 위협 속 '소녀상 지키기' 노숙 365일째… [밀착카메라] 위안부 합의 1년…할머니의 '울분' [앵커브리핑] 끝나지 않을 이야기…"나는 살아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