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물대포 진상규명' 수사 10개월간 제자리걸음…이유는?

입력 2016-09-25 20: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농민 백남기 씨 사건은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 그리고 이후에 책임자의 사과 문제. 또 청문회 등을 거치면서 진상규명 문제. 이렇게 여러 가지가 불거졌지만 해결된 건 아직 없습니다. 취재기자와 차례로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신진 기자, 유족들은 이번 사건을 초래한 책임자 처벌 계속해서 요구해 왔죠. 그래서 검찰에 고발도 했던 건데 검찰 수사는 지금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까?

[기자]

유가족들은 사고가 난 지 사흘 뒤인 지난해 11월 18일 강신명 전 경찰청장과 구은수 전 서울경창청장을 살인미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당사자 소환조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가족들은 10개월이면 이미 책임자가 구속됐고 또 1심 재판이 끝나고도 남을 시간이 아니냐. 그래서 검찰이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 게 아니냐, 이렇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검찰 고발한 게 한 10개월 됐는데 고발 대상자, 이번 사건 관련자 소환도 안 했다는 건 일단 보통 사건 같으면 생각하기 좀 어려운 부분인데 그렇기 때문에 지금 특검 얘기도 나오고 있는 거죠?

[기자]

유가족들이 검찰을 믿을 수 없다며 이제 특별검사를 통한 수사를 요구를 하고 있는데요.

지금 당시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도 여러 개 나왔고 또 당시 경찰이 운용지침을 어기면서까지 과잉진압을 했다는 그런 증거도 이미 공개됐는데 수사가 제자리걸음이라는 겁니다.

야당 등 정치권에서도 경찰의 비협조가 계속되는 만큼 특검이 필요하다는 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특검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국회에서는 진상조사를 위한 청문회도 열리지 않았습니까? 큰 소득은 없이 끝났죠?

[기자]

지난 12일에 청문회가 열리기는 했지만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거나 관계자들의 사과가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과잉진압 논란 속에서 여야의 입장차만 그렇게 확인한 꼴이 됐는데요. 증인으로 출석한 강신명 전 경찰청장도 수사 중이라면서 입을 다물었습니다. 당시 영상 한번 보시겠습니다.

[강신명/전 경찰청장 : 사람이 다쳤거나 또 사망했다고 해서 무조건 사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앵커]

사과 때문에 굉장히 논란이 있었던 발언인데. 오늘 유족들이 부검을 거부하고 거부하는 이유도 관련자들 처벌도 없었고 사과도 없었다. 이런 것 때문에 일단 그게 우선이 돼야 된다, 이런 얘기인데. 이 부분은 내일 국정감사가 시작되는데 거기에서도 계속 거론이 되겠죠?

[기자]

이미 안행위 주요 증인으로 강신명 전 경찰청장과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공식적인 사과가 이루어질지 진상규명이 어디까지 이루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또 오늘 오전 유족측의 기자회견에서는 야당 의원들 일부가 참석해서 이번 국정감사 때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앵커]

유족들 아까 인터뷰 취재하는 내용을 봤는데 어제가 안타깝게도 백남기 씨의 칠순 생일이었다고요.

[기자]

칠순이었던 어제 유족측이 의료진에게서 이번 주말을 넘기기 힘들다, 그런 의견을 전달 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신진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농민 백남기 가족 대책위 "사인 분명해 부검 필요없다" 백남기 농민 사망…물대포 사고 317일째, 향년 70세 야당 "검찰 백남기 농민 부검 운운, 책임회피 의도" 시민사회단체 "백남기 사망은 국가폭력에 의한 살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