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진핑, 북 노동신문에 '이례적 기고'…중국 역할 강조

입력 2019-06-19 20:41 수정 2019-06-19 22: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진핑 주석이 내일(20일) 평양으로 가는데 오늘 북한신문인 노동신문에 시주석의 기고문이 실렸습니다.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체면도 살려주고, 북핵문제는 중국을 빼고는 안된다 이런 속내도 내놓은 셈이지요.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대표적 대내매체인 노동신문 1면입니다.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 즉 시진핑 주석의 글이 실렸습니다.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지난 70년 간 우리는 한배를 타고 전진해왔다"며 "이번 방문으로 중·조 친선관계의 새로운 장을 새기겠다"고 했습니다.

또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대화와 협상에서 진전이 이룩되도록 적극 기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주석이 북한 노동신문 1면에 자신이 쓴 칼럼 형태의 글을 실은 것은 이례적입니다.

2001년 장쩌민 주석이 평양을 방문했을 때는 '도착성명'이 노동신문 2면에 실렸고, 2005년 후진타오 주석이 방북했을 때는 '서면연설'이 노동신문 2면에 실린 바 있습니다.

[최용환/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안보전략연구실장 : 김정은 체면을 굉장히 크게 세워주는 제스처…북한 문제에 있어서 중국의 영향력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제스처도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대북제재로 중국이 북한에 가져갈 수 있는 선물이 많지 않아 이런 식으로 정치적 지지를 보인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식량과 비료 등 인도적 지원과 교육, 인프라 등 유엔 제재를 넘지 않는 선에서 선물을 가져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황선미)

 

 

관련기사

시진핑 방북, 미·중 담판…숨 가쁜 '한반도 정세' 전망은 시진핑, 20일 평양행…북·중, 공동 관심사는 '미국' 시진핑, 20~21일 북한 방문…중국 주석으로는 14년만 한·중, '시진핑 방북' 공유…한반도 대화 '촉진자' 힘 실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