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600년 전 모형 나무배…'천년 왕국' 신라인들의 삶은?

입력 2019-04-03 09:08 수정 2019-04-03 1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옛 신라 궁궐터인 경주 월성 유적지에서 1600년 전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작은 나무배와 또 나무 방패가 나왔습니다. 특히 나무배는 왕실 제사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이 배를 띄우고 신라인들은 무엇을 바랐을지 권근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어촌 풍어제에는 작은 배에 불을 붙여 바다로 띄워 보내는 띠뱃놀이가 빠지지 않습니다.

마을의 나쁜 기운을 떠나 보내고 물고기를 많이 잡게 해달라는 의미인데, 1600년 전 신라 시대에도 제사에 모형 나무 배를 쓴 흔적이 나왔습니다.

1000년 신라의 타임캡슐인 경주 월성 유적지, 옛 왕성터 주위를 둘러싼 도랑에서 작은 나무배가 출토됐습니다.

40cm 정도의 이 모형 배는 뻘에 묻혀 공기와의 접촉이 차단된 덕분에 오랜 세월을 견딜 수 있었습니다.

5세기 전후 만들어져,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모형 배.

당시 신라인들이 타던 배의 9분의 1 크기입니다.

정교한 모양에 불에 그을린 흔적도 있어 왕실의 제사에 사용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최문정/경주문화재연구소 연구사 : 물에 배를 흘려보내면서 어떤 의례를 했을 것으로, (의례에는) 왕실과 관련된 염원이 들어 있지 않을까.]

궁궐터에서는 나무 방패도 두 점 나왔습니다.

표면에는 동심원 무늬를 그렸고, 잡기 편하게 손잡이도 달았습니다.

고구려 안악 3호분을 비롯한 고분 벽화로만 볼 수 있었던 방패의 온전한 모습이 처음 확인된 것입니다.

나무판에 글을 적은 문서, 즉 목간에는 곡물의 수량을 기록했는데 1, 3, 8 같은 숫자는 위조를 막기 위해 획수를 늘린 한자를 쓰기도 했습니다.

반달 모양이라 '월성'이라 불리는 신라의 왕궁, 1600년 전 사람들은 여기서 작은 배를 띄워 보내며 무엇을 기원했을까.

오랜 세월을 버틴 유물은 신라인들의 삶을 넌지시 알려주며 여러 상상을 불러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따스한 봄날의 풍경…한국 나들이 온 호크니 작품들 6·25 직후 유실된 조선시대 목판…65년 만에 제자리 '구지가' 연상시키는 유물 발굴…가야의 신비 풀리나 짧은 글, 긴 울림…'일상의 위로' 시를 찾는 사람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