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금융위기 때보다 심각…대책도 전례 없어야"

입력 2020-03-18 0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의 산발적인 집단 감염도 막아야 하고, 유럽을 비롯한 해외에서의 유입도 막아야 하고 또 하나 지금 우리 앞에 놓인 문제가 코로나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바로 경제 문제입니다. 돈을 풀어도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특히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큰데요. 경제 중대본을 만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8일) 경제 각 주체들과 만나서 대책 논의를 합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직후 한국의 연간 경제성장률은 0.8%.

IMF 외환위기 이후 최저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위기가 당시보다 심각하다면서 직접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비상경제회의는) 경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입니다. 코로나19와 전쟁하는 방역 중대본과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32조 원 규모의 지원책으론 부족하니 전례 없고, 파격적인 대책을 더 빠르게 내놓게 하겠단 겁니다.

이에 따라 회의가 열리면 2차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포함한 금융지원과 세제혜택 등 다양한 방안이 본격 논의될 전망입니다.

다만 청와대에 따르면 어제 문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재난기본소득 관련 대화는 오가지 않았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야당의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중앙정부가 기본소득방안에 직접 관여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공감대가 정부 내에 있는 걸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오늘은 재계와 노동단체 관계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경제 위기와 관련해 원탁토론을 합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19일 첫 '비상경제회의' 주재…대책 논의 '코로나 추경' 11.7조 유지…대구·경북에 1조 추가 지원 박원순·이재명 만난 문 대통령…'재난기본소득' 검토 가능성 "팔 곳이 없다" 자동차 등 수출업계 '비상'…중소기업 타격 텅 빈 공항, 문 닫은 상점…스마트폰 등 수출산업도 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