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당에 "연내 공무원연금 반드시 개혁해야" 요구

입력 2014-10-21 15: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당에 "연내 공무원연금 반드시 개혁해야" 요구


청와대가 올해 안에는 공무원연금을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1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19일 비공개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안의 처리 방향을 논의한 것과 관련해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 직접 참석해 달라고 당에서 강하게 요청해서 비서실장이 나갔다"며 "그 자리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은 연말 안에 반드시 당이 처리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연금법안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처리돼야 하니까 당에 요청한 것"이라며 "해마다 수조원씩 국민세금이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고 우리의 고령화속도가 가장 빠른 상황에서 공무원연금 개혁 늦출 수 없는 만큼 연내에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여론도 연금개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에서 (개혁안이) 제대로 처리가 안되면 여권이 공무원연금 개혁을 진짜 할 의지가 있느냐는 의심을 받지 않겠냐"며 "하여튼 연내에 공무원연금 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또 "청와대 입장에서는 공무원연금 개혁은 내년에 선거가 없고 상대적으로 좋은 상황속에서 이루지 못하면 갈수록 더 어려워지는데 어떻게 되겠느냐. 그래서 연내에 반드시 공무원연금 개혁이 이뤄지길 바란다는 이야기를 충분히 전달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고위 당·정·청 회의가 새누리당의 요청에 따라 열린 것임을 설명하면서 "어느 한쪽에서만 하면 '원웨이(one way·일방향)'가 되니까 그런 법안을 처리할 때는 같이 하자고 이야기를 해 자연스럽게 이뤄진 것"이라며 "항상 모든 정책은 당·정이나 당정청 협의를 한다. 특히 국민 관심이 큰 사안일수록 같이 상의하는 게 맞고 그런 요구를 서로 항상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당시 청와대의 입장에 대한 당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는 "공무원연금을 개혁해야 한다는 필요성과 시급성에는 충분히 공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가가 장기적으로 보다 나은 상태로 가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느냐, 그것이 과연 개헌 이야기냐. 우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공무원연금 개혁 등 시급한 국정과제들이 빨리 국회에서 처리돼 국민들의 삶도 나아지고 국가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차곡차곡 쌓이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최근 통일부 기자단이 남북간 접촉을 비밀에 부친 청와대와 통일부를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안보 관련 일을 하는 관계자들은 파장을 생각하기 때문에 노출을 잘 안시키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며 "기자들은 국민의 알권리 등 여러 가지를 전달하려고 하다 보니 거기서 입장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기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청와대도 마음에 새기고 통일부 기자실에 잘 말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최근 김 비서실장의 사퇴설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떠돌고 있는 것고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게 진실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의 이야기에 주어만 바꾸면 아주 구체적일 수 있지 않느냐"며 "그 (사퇴설의) 내용을 보면 실장의 업무스타일하고는 안 맞는 이야기도 있다"고 부인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공무원연금 개혁 정부안 '사면초가'…노조 반발 거세 정부, '더 내고 덜 받는' 공무원연금 개혁안 첫 공개 정부, 시간제 공무원 4600명 채용…공무원 연금 적용 행정부노조, 연금개혁 직격탄 "정부가 공무원 마녀사냥" 최경환 "공무원연금 시한폭탄 같지만 여·야·정의 공동 과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