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생고 시위에 물러선 마크롱…'유류세 인상' 수습책 발표

입력 2018-11-28 09:24

유류세 인상 조정, 원전 의존율 낮추는 시점도 10년 뒤로 연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류세 인상 조정, 원전 의존율 낮추는 시점도 10년 뒤로 연기

[앵커]

노동개혁과 정치개혁 등을 불도저처럼 밀어 붙여온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급격한 유류세 인상에 반발하는 민생고 시위에 직면하자 한 발 물러섰습니다. 유류세 인상을 국제 유가와 연동하고 원전 축소 시한도 '10년' 연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파리 상젤리제 거리에서 노란 조끼를 입은 시위대가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격렬한 시위를 벌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전환하겠다며 정부가 경유 23%, 휘발유 15% 등 유류세를 급격히 올린데 반발한 것입니다.

이들은 기름값이 오르면 물류 비용과 물가가 오르고 가계 구매력이 줄어든다고 반발했습니다.

민생고 시위가 정권 퇴진 운동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자 마크롱 대통령이 생중계 연설에서 수습책을 내놨습니다.

유류세 인상이 예상보다 큰 고통을 초래했다며 세금이 현명하게 작동할 방안을 찾겠다고 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 대통령 : 국제 유가가 오를 경우 유류세가 시민들에게 충격을 주지 않도록 3개월마다 논의하겠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현재 75%인 원자력 발전 의존율을 50% 수준으로 낮추는 시점도 직전 올랑드 정부안에서 10년 늦춰 2035년으로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마크롱 대통령은 기후 변화 위기가 심각한 만큼 친환경 경제 전환이라는 노선을 바꿀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