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초미세먼지 WHO 수준 개선하면…"한국인 1.4년 더 살아"

입력 2018-11-21 20:53

세계보건기구 권고 기준의 3배 수준 '오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계보건기구 권고 기준의 3배 수준 '오염'

[앵커]

우리나라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세계보건기구 WHO의 권고 기준치 이하로 내려가면 한국인은 1.4년을 더 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매년 나아지지 않는 상황을 감안하면 대기오염 때문에 기대 수명이 계속 줄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건물 형태를 알아보기 힘듭니다.

지난 6일 서울 도심의 모습입니다.

이날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는 ㎥당 102㎍을 기록했습니다.

이달 들어 가장 높았습니다.

다음날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올해 11월은 2015년부터 초미세먼지를 관측한 이래 그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지난 3년간 연평균 초미세먼지 수치는 ㎥당 30㎍ 안팎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권고기준인 ㎥당 10㎍의 3배 수준입니다.

우리나라도 올해 초 연평균 초미세먼지 기준을 ㎥당 25㎍에서 15㎍으로 강화했지만 여전히 WHO기준보다 느슨합니다.

미국 시카고대 에너지정책연구소는 WHO 기준으로 초미세먼지를 줄이면 한국인의 기대 수명은 1.4년, 미국인은 0.8년, 일본인은 0.2년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대기오염이 심각한 인도와 중국은 증가폭이 훨씬 컸습니다.

연구소는 "전 세계 인구의 75%인 55억 명이 WHO 기준을 초과하는 초미세먼지를 마시고 있다"며 "대기오염 때문에 기대 수명이 평균 1.8년 감소했다"고 경고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관련기사

11월 미세먼지 '4년래 최악'…'지구 온난화'도 한 몫 심상치 않은 중국 대기오염…허베이성 '측정 불가' 최악 대기정체에 중국 스모그까지…미세먼지 다시 '나쁨' '만병'의 근원 미세먼지…"출산율 낮춘다" 미국서 연구 "초미세먼지 배출량 4.7%↓"…화력발전·노후차 제한 효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