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사드는 외교 카드"…'적절성' 놓고 의견 분분

입력 2016-01-15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대통령이 사드 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뒤, 이게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자 청와대는 우리도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언급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중국과의 '밀착 외교'를 바꾸려는 모습으로 읽히는데요, 이 전략이 맞는 것인지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13일 기자회견 : 사드 배치 문제는 우리의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검토해 나갈 것입니다. 오로지 기준은 그것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렇게 '사드 검토' 입장을 밝힌 이튿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드 거론이 중국 압박용이 아니냐'는 분석에 대해 "우리도 카드를 가져야 할 것 아니냐"고 인정했습니다.

북한 4차 핵실험 국면에서 중국의 공조를 끌어내기 위해 민감한 이슈를 먼저 꺼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동시에 중국이 북핵 제재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여 대중 밀착외교의 명분을 퇴색시키자 외교 전략 수정도 검토하고 있다는 관측입니다.

그러나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들이 사드 배치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외교 카드로 적절한 것인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대통령 발언 이후 정치권과 전문가 사이에선 사드 배치론과 신중론이 잇따라 제기돼 논란을 예고했습니다.

찬성론자들은 중국 눈치를 보지 말고 자위권을 챙겨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그 경우 한중 긴장 관계를 조성해 중국 역시 북한을 안보 카드로 삼을 수밖에 없을 것이란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담화서 '사드'까지 언급…중국 역할 강조 중국, 박 대통령 사드 언급 경계…"신중히 처리해야" 중 매체 "미국의 B-52 전폭기 한반도 전개작전, 중국에 대한 경고 의도" 다시 불붙는 '사드 배치'…현실화 되나 청와대 "사드 배치, 박 대통령 발언 그대로 이해해 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