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전 분위기 나쁘지 않지만…정부, 북 '돌발 카드' 대비

입력 2018-01-09 07:36

'대북 방송 중단·한미 훈련 축소' 등 요구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북 방송 중단·한미 훈련 축소' 등 요구 가능성

[앵커]

방금 들으신 것처럼 오늘(9일) 회담이 빨리 끝날지, 아니면 마라톤 회담이 될지는 일단 회담을 시작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해진 것처럼 회담 전 분위기는 나쁘지 않은 것으로 우리 정부는 보고 있지만 북한이 들고나올 가능성이 있는 여러 요구사항들, 돌발 변수들도 염두에 놓고 있습니다.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은 지속적으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요구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확성기 방송은 남북관계에 따라 중단과 재개를 반복했습니다.

북한의 4차 핵실험 강행 이후 전면 재개돼 2년 째를 맞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어느 정도 절충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국방부는 이미 지난해 7월 군사당국 회담을 제안하면서 확성기 방송 중단 요구에는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연기하기로 한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축소, 중단이나 미국 전략자산의 전개 중단 요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김정은/북한 노동당 위원장 (지난 1일) : 외세와의 모든 핵전쟁 연습을 그만두어야 하며, 미국의 핵 장비들과 침략 무력을 끌어들이는 일체 행위들을 걷어치워야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우리가 훈련 연기를 먼저 카드로 제시한 상황이어서 끝까지 문제삼기보다는 선언적으로 제시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재가도 회담 진행의 큰 돌발 변수입니다.

2015년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 이후 열렸던 고위급 회담은 무박 4일의 끝장 협상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 역시 이미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회담에 대한 의지를 명확히 한 만큼 대화의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걸로 전망됩니다.

관련기사

남북 회담 D-1…대표단 '판문점행' 길목 통일대교 상황은 평창올림픽에 방점…남북관계로 '의제 확장' 가능성은? '표정·손짓까지' CCTV로 실시간 상황 전달…미리보는 회담 북한 매체, 회담 D-1 "평화적 환경 마련이 선차적 요구" 주장 조명균 "평창논의 집중…이산가족·군사긴장완화 논의도 준비" '급' 높인 회담 대표단…남북 전반적 문제 논의 전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