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내부서 "문정인 발언, 대통령과 같은 결" 목소리도

입력 2017-06-20 20:48 수정 2017-06-23 12: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청와대는 어제(19일) 저희들이 집중보도해드렸던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 발언과의 선긋기에 대한 속내도 내비쳤습니다. 어제 전해드린 것은 북핵을 중단하면 한미군사훈련도 줄일 수 있다고 한 문정인 특보의 발언에 대해서 엄중 경고했다는 보도였지요. 그런데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런 발언이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문 대통령의 외교 전략 가운데 하나였다는 지적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한미 군사훈련 축소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지난 4월 27일 : 만약에 북한이 우선 핵 동결을 하고 핵동결이 충분히 검증된다면 그러면 거기에 상응해서 우리도 한미 간에 군사훈련을 조금 조정하거나 축소한다든가 그렇게 상응하는 조치들을 단계별로 취해 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문정인 특보의 최근 발언과 거의 같습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문 특보의 발언이 문 대통령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는 문 특보의 발언 내용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얘기한 적이 없다"며 "단지 형식과 과정, 그리고 시점 등에서 우려가 된다는 말씀을 드렸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대통령의 생각과 다른 돌출 발언은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고려하고 있는 외교 전략 가운데 하나였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일각에선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의 여론을 살펴보려고, 문 특보가 의도적으로 해당 발언을 꺼냈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청, '문정인 발언' 긴급진화 "한·미 관계에 도움 안 돼" 문정인 특보 "협상은 주고 받는 것…소신에 변함 없다" 청, '공식적'으론 선 긋기…"틀린 말도 아니다" 기류도 미 "문 특보 개인 견해"…전문가들, 우려·옹호 엇갈려 [인터뷰] 김종대 "문정인 발언, 개인 의견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