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북미회담 취소에 잇단 우려 표명…"대화 계속돼야"

입력 2018-05-25 1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단체, 북미회담 취소에 잇단 우려 표명…"대화 계속돼야"

다음 달 12일 열릴 예정이던 북미정상회담이 취소된 데 대해 시민단체들은 일제히 우려의 뜻을 표명하며 대화가 계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5일 논평을 내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재고해야 한다"며 "북미 양국은 신뢰 회복을 통해 조속히 정상회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미회담 취소를 통보하는 서한을 보냈다.

경실련은 "북한이 24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공개적으로 폐쇄했는데도 일방적으로 정상회담을 취소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회담 취소는) 북한과 미국이 여전히 서로 신뢰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아직도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길이 멀고 험하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참여연대 역시 성명을 내고 "북미정상회담 취소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각고의 노력과 전 세계가 보내는 지지에 명백히 역행하는 무례한 행위"라고 반발했다.

참여연대는 "트럼프 대통령은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이라는 북한의 최근 발언을 취소의 이유로 들었지만, 미국 역시 '리비아 방식', '선(先) 핵 포기 후(後) 보상' 등을 언급하며 사실상 북한을 자극해왔다"며 "미국이 정상회담을 비롯한 대화의 장으로 돌아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번 회담 취소를 규탄하면서도 예정대로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음을 시사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주목했다.

경실련은 "다행인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관해 여지를 남겨뒀다는 점과 북한이 조선 외무성 담화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는 점"이라며 "지금이라도 북미 정상은 대화의 테이블에 마주 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 또한 "우리는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대화의 힘을 확인했다"며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갈등을 해소하고 한반도의 평화체제와 비핵화를 이룩할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대화와 협상뿐이라고 믿는다. 대화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개성공단 기업들 "희망 버리지 않아" 청와대 "북미 정상, 직접 소통방식 찾아 긴밀하게 대화해야" "완전히 판 깨진건 아니다"…북미, 이견 좁히며 '재시동' 가능성 트럼프 "북·미 정상회담 취소"…북 최선희 발언 '결정타' 북 "트럼프 입장, 인류의 염원에 부합되지 않는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