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북 영저동' 보도에 "북핵·미사일 동향 지속 주시"

입력 2018-12-06 15:56

당국자 "북 리용호 방중 면밀 파악…중국과 긴밀 소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국자 "북 리용호 방중 면밀 파악…중국과 긴밀 소통"

외교부 '북 영저동' 보도에 "북핵·미사일 동향 지속 주시"

외교부는 6일 북한이 '영저동'(Yeongjeo-dong) 미사일 기지를 확장하고 있다는 미국 CNN방송 보도에 대해 "정부는 한미 관계 당국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동향을 지속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한 뒤 "다만 이번 보도와 관련된 정보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노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지속 촉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CNN은 자체 입수한 위성사진을 인용해 "북한이 영저동 미사일 기지와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인근 시설을 계속 가동 중이며 이들 기지와 시설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 리용호 외무상의 중국 방문에 대한 분석을 묻자 "정부는 일정·의제 등 관련 상황과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다"면서 "올해 들어 한반도 정세 진전에 따라 북한과 주변국 간 고위급 접촉이 증가해왔고, 북중 양측 역시 상호 고위급 교류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중 양국 정부는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전략적 목표를 공유하면서 긴밀한 소통과 협조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리 외무상이 이끄는 북한 대표단은 베트남과 시리아 방문을 마치고 이날 오후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리 외무상은 방중 기간 최근 열린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통보받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유엔총회 '북 핵포기 촉구' 포함 결의안 3건 채택 볼턴 "트럼프, 북한이 약속 이행안해 2차정상회담 해야한다 생각" 중국 배후론' 꺼냈던 트럼프, '미·중공조' 띄우며 북핵해결 의지 남북 정상 주요 합의, 5년간 정부 대북정책 골격된다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김 위원장 결단에 달려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