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바른, 신당 강령에 '진보·햇볕' 담을까 말까…막판 신경전

입력 2018-02-12 10:28

합리적 진보 vs 합리적 중도…대안으로 '개혁적 중도' 부상
햇볕정책 계승 vs 제3의 길…바른미래당 출범 앞두고 대북기조 온도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합리적 진보 vs 합리적 중도…대안으로 '개혁적 중도' 부상
햇볕정책 계승 vs 제3의 길…바른미래당 출범 앞두고 대북기조 온도차

국민-바른, 신당 강령에 '진보·햇볕' 담을까 말까…막판 신경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바른미래당'으로의 공식 합당을 하루 앞둔 12일까지 노선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양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안철수, 유승민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석회의와 수임기관 회의를 열어 바른미래당의 당헌·당규, 정강·정책을 포함해 합당을 위한 막판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양당은 전날에도 국회에서 비공개 통합추진위(통추위) 회의를 열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큰 쟁점은 바른미래당의 강령에 담을 이념 노선 문제다.

바른정당은 기존 양당체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의 결합'이라는 표현을 분명히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민의당은 오히려 폭넓은 지지 확보를 위해 '합리적 중도' 대신 '합리적 진보'가 들어가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추위에서 정강정책·당헌당규 협상을 담당한 바른정당 지상욱 정책위의장은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지난 1월 18일 양당 대표는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를 추구하기로 했는데 국민의당이 진보로 수정하겠다고 한다"면서 "이런 식으로 가면 협상이 결렬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 당직자는 연합뉴스의 통화에서 "바른미래당은 지금까지 정치 폐단을 낳은 양극단의 세력을 제외하고는 모두 안을 수 있는 대중 정당이어야 한다"면서 "모든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진보라는 표현이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당은 대안으로 논란이 된 '진보' 대신 '개혁적 중도세력'을 강령에 담는 방안을 새롭게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대북정책 분야에서도 이견이 나오고 있다.

현재 '포용정책'을 강령에 담고 있는 국민의당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바른미래당에 어떤 형태로든 반영하려 하고 있지만, 바른정당이 '제3의 길'을 내세우면서 이에 거부감을 나타낸 데 따른 것이다.

이는 결국 각각 진보와 보수층을 기반으로 출발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기존 지지층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정치적 현실에서 나온 갈등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당직과 사무처 인력, 당사 등을 포함한 당의 재산 처분 문제도 여전히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한 상태다.

한편 양당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수임기관 합동 회의를 여는 데 이어 오후에는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바른미래당 출범대회'를 열어 원내 제3당으로서 공식적인 첫 출범을 알린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민·바른, 합당 '바른미래당' 상징색 청록색으로 호남만 7석 이상?…민주-민평-바른미래 '미니 총선' 예고 유승민 "지방선거 직후 결과 관계없이 공동대표직 사퇴" 국민·바른, 합당 '바른미래당' 상징색 청록색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