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남북 대화, 올림픽 넘길"…북미 대화 가능성 시사

입력 2018-01-09 07: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9일) 다뤄질 가장 중요한 의제는 평창동계올림픽이지만, 남북관계 등으로 의제가 확장될 가능성도 큽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남북 대화가 올림픽을 뛰어넘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했고 따라서 이번 회담이 북미간 대화의 가교역할을 하게 될지, 더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워싱턴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현지시간 지난 6일) : 남북한의 대화가 올림픽을 훨씬 뛰어넘는 것을 굉장히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시점에 우리도 (대화에) 참여할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9일 예정된 남북 고위급 회담을 100% 지지한다며 한 말입니다.

의제를 올림픽 등 국내 문제에 국한할 필요가 없다는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행정부내 대표적 강경파인 폼페오 CIA 국장은 "외교적 해결이 정답이란 게 우리의 확고한 신념"이라고 말했습니다.

핵개발을 멈추기 전 어떤 북미 대화도 의미가 없다던 헤일리 유엔대사는 "남북한이 최소한 대화에 복귀한 것만으로도 미국에 좋은 일"이라고 했습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이날 JTBC와 통화에서 "현재로서는 북미 대화 성사 가능성은 예단할 수 없다"며 "북한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남북대화에서 북한의 메시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겁니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오는 10일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워싱턴을 찾아 미국측 대표와 북미 대화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관련기사

남북 고위급회담 D-1…'평창' 넘어 '평화' 전환 기틀닦나 트럼프, '핵 버튼'서 '통화버튼'으로…'말 잔치' 전략은 트럼프 "김정은과 통화할 수 있다"…남북 회담 지지의사 9일 판문점서 '남북 고위급 회담'…분주한 회담본부 트럼프, 올림픽 때 연합훈련 미루고 평창에 가족 보낸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