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년간 강제노역·이웃 외면"…외딴 섬서 편지로 탈출

입력 2014-02-06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육지에서 배로 2시간 30분이나 떨어진 섬에서 몇 년 동안 강제노역을 해 온 남성 두 명이 경찰에 구조됐습니다. 이들은 혹독한 염전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임금을 못 받고 주인으로부터는 폭행까지 당했다고 하는데요.

먼저 홍상지 기자가 보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서울 영등포역 노숙인 무료 급식소입니다.

노숙 생활을 하던 시각장애 5급 40살 김모 씨는 2012년 이 급식소에서 직업소개업자 이모 씨를 만났습니다.

숙식에 월급까지 제공한다는 말에 넘어가 전남의 한 섬에 있는 염전으로 갔습니다.

지적 장애인 48살 채모 씨도 2008년 전남 목포에서 다른 직업 소개업자를 만나 같은 염전에 오게 됐습니다.

두 사람은 바쁠 때는 새벽 3시부터 밤 10시까지 염전 일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약속했던 월급 80만원은 커녕 주인인 48살 홍모 씨로부터 매까지 맞았습니다.

[김 모씨 : 주먹이나 바로 치는 건 고사하고 나무 각목이나 쇠파이프로 칠 때도 많았습니다.]

김 씨는 세 차례 탈출을 시도했지만 이웃들에게 들키면서 모두 실패했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그러다 지난달 13일 주인의 허락을 받고 읍내에 나간 기회를 틈타 어머니에게 구조 요청 편지를 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한증섭/구로경찰서 형사과장 : (편지에) 소금 사러 온 것처럼 위장하라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편지에 주소도 정확하게 기재돼 조기에 피해자를 구출해낼 수…]

경찰은 피해자들을 가족에게 인계하고 염전 주인 홍씨 등 2명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송유관 기름 훔치려 땅굴 80m 판 도둑들…돈만 날려 남편 닮았다고 5세 아들 굶기고 폭행한 비정한 엄마 '사건 수임이 줄자…' 현직 변호사 집에서 목매 자살 개인정보 빼돌려 수십억 챙긴 공무원…노동청 '당혹' '1등 검사가 전화?'…고위공무원도 당한 보이스피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