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소득 하위 70%…4인 가구당 100만원 지급"

입력 2020-03-30 14:09 수정 2020-03-30 14:52

문 대통령 "저소득층 등 4대보험료·전기요금 유예·감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저소득층 등 4대보험료·전기요금 유예·감면"


[앵커]

정부가 소득하위 70% 가구에 4인 가구당 100만 원씩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을 발표하면서 "국민들은 보상받을 자격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오늘(30일) 열린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가 됐죠? 자세한 내용 살펴볼까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10시 30분 3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 앞서 모두발언에서 "지자체와 협력해 중산층 포함 소득하위 70% 가구에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 결정하기로 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든 국민이 고통과 노력에 대해 보상받을 자격이 있다. 하지만 코로나 상황의 불확실성 때문에 재정을 비축해 둘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70%만 지급할 수밖에 없는 배경을 설명한 것인데요.

문 대통령은 "좀 더 견딜 수 있는 분들은 널리 이해하고 양보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재원 마련은 어떻게 하게 됩니까?

[기자]

문 대통령은 재원 마련을 위한 2차 추경안을 총선 직후에 국회에 제출해서 4월 중 처리될 수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재원의 대부분은 뼈를 깎는 정부 예산 지출 구조조정으로 마련하겠다고도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처럼 재정운영의 큰 부담을 안으면서까지 결단한 이유도 밝혔는데요.

"위기극복을 함께 해온 국민들을 위로하고 응원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 진정 시기에 소비를 진작해서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오늘 회의에서는 다른 지원책들도 발표가 된 겁니까?

[기자]

저소득층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상으로 4대 보험료와 전기요금 납부를 유예 또는 감면을 해주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장 3월분부터 적용됩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확대하고 무급휴직자,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일용직 등 취약 계층을 위한 생계지원 대책들도 고용노동부를 통해 발표합니다.

관련기사

[맞장토론] '돈맥경화' 심각…현금성 지원 효과 있을까? 정부 긴급지원금, 누가 얼마나 받나…지자체와의 중복은? '재난지원금' 설전 벌이다…권영진 대구시장 한때 실신 경기도, 1326만여 명 도민 전원에 '10만원' 지역화폐 지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