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삼성전자 '편법 국회 출입' 또 있었다…"관련자 전원 징계"

입력 2020-10-14 09: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삼성전자 상무가 기자를 사칭하면서 국회를 자유롭게 출입하다가 적발됐죠. JTBC 취재결과 삼성전자의 또 다른 상무와 법무팀의 선임변호사도 출입 기록을 남기지 않은 채 국회를 들락거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일 삼성전자 관계자 4명이 정의당 류호정 의원실을 찾았습니다.

주은기 부사장을 국정감사 증인에서 빼달라고 요청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들은 미리 약속을 잡거나 의원회관 입구에서 류 의원실에 가겠다고 밝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류호정 의원실 관계자 : 사전에 연락은 없었고, 와서 하는 얘기가 국정감사 증인을 좀 바꿔달라. 어떻게 들어왔냐고 물으셨다고 하고 그랬더니 (삼성전자 측이) '방법이 있다'고 말씀하시는…]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이들 4명 중 2명은 출입기록 자체를 남기지 않았습니다.

국회에 들어가기 위해선 이름과 목적을 밝힌 뒤, 신분증과 출입증을 맞바꿔야 하지만 이 모든 걸 건너뛴 겁니다.

최근 기자를 사칭해 국회를 마음대로 드나든 상무에 이어 삼성전자 관계자들의 출입 절차 무시 사례가 또 드러난 상황.

국회 방호담당실이 삼성전자 관계자를 불러 경위 파악에 나섰습니다.

확인 결과, 직원 2명만 출입증을 발급받은 뒤 이걸 삼성전자 선임변호사와 상무에게 전달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출입증을 돌려써 가며 직급이 높은 이들의 국회 방문 흔적을 남기지 않은 겁니다.

[류호정/정의당 의원 : 여기가 학교에서 식당 카드 빌려서 찍는 것도 아니고 국회를 입장하는데 방문 기록도 남기지도 않고 그렇게 들어와도 될 거라고 생각하는…]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명백한 절차 위반으로 관련자를 징계하겠다면서도 마감 시간이 임박해 출입증을 받을 시간이 없었다는 당사자들의 해명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류 의원실을 찾았던 건 오전 9시 30분쯤.

국회 관계자는 JTBC에 "하루 전에 방문 예약을 하는 게 원칙이지만, 방문하려는 의원실과 조율하면 당일에도 출입증 발급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은 결국 주 부사장이 증인에서 빠진 걸 문제 삼고 나섰습니다.

해당 상임위의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사가 증인명단 변경에 합의한 이유를 밝히란 겁니다.

[장혜영/정의당 원내대변인 : 국회가 삼성전자의 호위무사입니까. 산자중기위와 교섭단체 양당 간사는 삼성전자의 증인 신청과 관련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히십시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삼성 임원, 기자 사칭 국회 출입…"국감 기간에 집중" '기자 사칭' 삼성전자 임원…1년간 100차례 국회 출입 '할 말 하는' 90년대생 의원들…국감서도 신선한 활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