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재벌총수 청문회 비판…"모르쇠 일관·목적 상실"

입력 2016-12-07 12:03 수정 2016-12-07 12: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단체, 재벌총수 청문회 비판…"모르쇠 일관·목적 상실"


시민단체가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재벌총수 청문회에 대해 비판론을 제기하고 있다.

진보단체는 "재벌들의 뇌물죄 의혹은 특검에서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히는 길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보수단체는 "목적을 상실한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문회"라고 평가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7일 "재벌총수들의 답변회피 등으로 밝히지 못한 뇌물죄 의혹에 대해 특검에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재벌총수 청문회의 핵심은 재벌들의 최순실씨 지원과 재단 출연금의 대가성 여부였다"며 "하지만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해 참석한 재벌총수들은 재단 출연의 대가성과 관련된 핵심질문에 대해서는 답변 회피, 부인, 모르쇠로 일관했고 청와대의 재단 출연 요청을 거부하기 어려웠다는 하소연만 털어 놓았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재벌들은 정경유착 근절 의지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해체로 보여줘야 한다"며 "청문회에서 전경련 해체와 관련한 집요한 질문이 이어지자 삼성, 현대, LG, SK 총수들은 전경련 탈퇴의사 질의에 탈퇴 하겠다고 직접 답변했다. 이재용 부회장, 정몽구 회장, 구본무 회장, 최태원 회장은 국민과 약속한 만큼 주저말고 즉각 전경련을 탈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바른사회)는 이날 "언제나 용두사미로 끝나는 국정감사 결과를 두고 무용론이 제기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국정조사의 목적과 상식을 벗어나고 있는 국회의 책임이 크다"며 "상속세 납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한진해운 법정관리 등의 문제는 이번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의 목적에 어긋난다"고 꼬집었다.

바른사회는 "미래전략실이나 특정단체에 대한 회비 납입이 불법이라면 관련 법률에 따라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 개별 기업이 전략적 판단으로 결정해야 할 사안들을 국정조사라는 자리를 이용해 국회의원이 강요해서는 안된다"며 "일부 의원들이 국정조사와 상관없는 내용을 질의하고 요구하는 것은 월권이자 효율적인 국정조사를 방해하는 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통령 "헌재까지 담담히 갈 각오"…사실상 정면승부 새누리 "탄핵안 표결, 자율투표로 진행"…긴박한 정국 대통령, 자진 사임 거부…탄핵 투표까지 남은 변수는? 증언대에 선 재벌 총수들…출연 대가성 일제히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