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수용 등 북 경제·외교핵심들 하이퐁 행…'도이머이' 목도

입력 2019-02-27 13:03

'개혁개방 상징' 하이퐁시 주최 브리핑·만찬·자동차공장 시찰 등 일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개혁개방 상징' 하이퐁시 주최 브리핑·만찬·자동차공장 시찰 등 일정

오수용 등 북 경제·외교핵심들 하이퐁 행…'도이머이' 목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수행단의 일부 간부가 27일 경제시찰에 나섰다.

오수용 경제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리수용 외교담당 노동당 부위원장, 김성남 노동당 국제부 제1부부장,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등은 이날 오전 8시(이하 현지시간·한국시간 10시)께 숙소인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외출했다.

이들은 하노이에서 110㎞쯤 떨어진 베트남 북부 최대 항구도시 하이퐁을 시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이들은 오전에 하이퐁시가 마련한 브리핑을 듣고 오찬을 함께한 뒤 오후에는 베트남의 첫 완성차 업체인 '빈패스트'(Vinfast) 공장과 휴대전화 업체인 '빈스마트', 농장인 '빈에코' 등을 둘러볼 것으로 전해졌다.

외국인직접투자(FDI) 기업이 대거 몰려 있는 하이퐁은 베트남 경제 발전의 선도 지역 가운데 하나로, 개혁·개방정책인 '도이머이(쇄신)'와 관련한 상징성이 있는 곳이다. 때문에 일찌감치 북측 관계자들의 시찰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한편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현재 숙소에 머물고 있다.

김 위원장은 하노이 밖으로는 움직이지 않고 이날 오후 6시30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단독 회담 및 만찬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하노이 담판] 김정은 수행하는 실세 '부부장' 김성남·조용원 주목 김정은, 북미실무접촉 결과 청취…3월 1∼2일 베트남 공식방문 확대회담 테이블 누가 앉나…비건-김혁철 배석 전망도 가장 먼저 등장해 동분서주…김여정 '밀착 의전' 눈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