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의원들, 300석 권역별 비례-오픈프라이머리 빅딜 '공감대'

입력 2015-08-10 22:26

문재인, '권역별 비례·오픈 프라이머리 등 함께 논의해 여야 결단 촉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 '권역별 비례·오픈 프라이머리 등 함께 논의해 여야 결단 촉구'

야당 의원들, 300석 권역별 비례-오픈프라이머리 빅딜 '공감대'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은 10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유지하고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를 일괄타결하는 방안에 대해 큰 틀의 공감대를 모았다.

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의총에서 4시간 가까운 토론을 벌인 끝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기본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유연성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대체적 의견을 모았다고 박수현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당론 확정이라는 형식과 절차는 없었지만, 이것이 우리 당의 당론"이라며 "문 대표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의 일괄타결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 역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는 당론으로 채택하고, 오픈프라이머리와 일괄타결을 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며 "오늘 의총에서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지지발언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에 따르면 이날 의총에서 최규성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는 우리 당의 당론으로, 18대 국회때 주장했던 것인데 지도부가 왜 이렇게 소극적이냐"며 "당론이니 문재인 대표가 (대선 때) 오픈프라이머리를 공약할 수 있었던 것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또 "호남의 민심악화 문제를 해결하려면 공천권을 호남에 돌려드리겠다고 치고 나가야 하지 않느냐"고 제안했다.

홍의락 의원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정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가 국민적 비판이 있으니 다시 (의석수 동결을) 제안하는 등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기정 의원은 "20% 정도를 전략공천하고, 나머지는 쿨하게 오픈프라이머리를 하자"고 말했다. 유인태 의원은 "선관위가 망국적 지역구도를 깨기 위해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는 우리 당이 중심을 잡고 유지했으면 좋겠다"며 "김무성 대표의 정개특위 논의 주장은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문재인 대표는 의총 모두발언을 통해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원정수 확대 없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추진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며 당 소속 의원들에게 당론으로 의견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표는 "한 정당이 특정지역 독점하는 선거제도는 이제 끝내야 한다"며 "정치의 발전을 바란다면 우리 당도, 새누리당도 지역구도 속에서 누려온 기득권을 내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할 때 어느 정도의 의석수가 바람직한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하지만 국민 정서가 의원정수 확대를 용납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 개혁 현안 중 가장 큰 것이 권역별 비례대표제, 오픈 프라이머리, 선거구 획정 등 3가지인데 서로 연관돼 있다"며 "여야가 이 세 가지를 함께 논의해 통큰 결단을 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당 대표가 말한 정치개혁 의제에 대해 의원들이 생각을 정리했을 것으로 안다"며 "정당명부식 권역별 비례제에 대해 당 대표가 정확히 말했는데, 그 입장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될 듯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장 직속기구인 '선거제도개혁 국민자문위원회'가 권역별 병립형 비례대표제'안을 내놨는데, 선관위가 제출한 연동형안을 관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정치개혁 과정에서 받아들여야 할 지, 협상 과정에서 다룰 내용인지에 대한 부분도 잘 살펴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의총에서는 선거제도, 당내 계파갈등을 둘러싼 약간의 신경전도 포착됐다.

조경태 의원은 모두발언이 끝난 후 "(이 원내대표가)문 대표의 권역별 비례대표제 제안을 받아들이자고 말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원내대표는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자고만 하면 되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하라고 하면 안 된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조 의원은 의총장에서 나온 후 기자들을 만나 "어떤 제도에 대해서 당 대표나 원내대표가 가르마를 타는 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며 "당 대표는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한 입장을 바꾼 것에 대해 당원과 국민에게 사과부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공개 토론에서 일부 의원은 "호남에서의 의원회동이 과연 어떤 내용이었기에 언론에 이런 식으로 비치게 만드느냐"는 비판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혁신위는 이날 회의에서 공천에 ▲지지도 ▲의정활동 ▲타 선거 기여도 등을 반영하겠다는 내용의 평가기준을 보고하고, 당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기명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