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경 봉쇄 일본서 '오미크론' 첫 감염자…최소 18개국 확산

입력 2021-11-30 19:34 수정 2021-11-30 22: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옆 나라 일본에서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틀 전 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일본으로 입국한 30대 남성입니다. 일본이 오늘(30일)부터 국경을 봉쇄했지만, 오미크론은 이미 한발 먼저 들어와 있었던 것이지요. 오미크론 변이가 발견된 나라는 일본을 포함해 18개국으로 늘었습니다. 우리에게도 그 위협은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먼저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30대 남성은 아프리카 남부 나미비아에서 일본으로 향했습니다.

현지시간 28일 저녁 나리타 공항을 거쳐 일본에 들어왔습니다.

일본 당국은 공항 검역소에서 이 남성을 검사해 코로나 양성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일본 당국은 유전자 검사를 추가로 실시해 오미크론 변이 감염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 남성은 현재 발열 증상으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함께 입국한 가족 2명은 코로나 음성 판정을 받고 격리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확진자의 국적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교도통신은 이 남성이 "나미비아인"이라고 보도했지만 정확하게 확인되진 않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 남성의 국적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마쓰노 히로카즈/일본 관방장관 : (감염자의) 국적에 대해서는 감염 확대 방지를 위한 정보만 공표하는 원칙에 따라 공개할 수 없습니다.]

오늘 0시부터 외국인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강수'를 둔 일본 정부엔 비상이 걸렸습니다.

일본 당국은 오미크론 감염자를 공항에서 걸러냈다며 "차단조치가 효과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잇따라 긴급 회의를 열고 변이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들어갔습니다.

관련기사

오미크론에 69개국 빗장…'선진국에 많은' 부스터샷이 방어책? 미 CDC "오미크론 대응 위해 모든 성인에 부스터샷 권고" 오미크론 빠른 확산세…바이든 "우려되지만 패닉 아냐" PCR로 못 구별하는 '오미크론'…유전체 분석 최대 5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