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도, 위성 요격 성공에…미국 "파편 늘어 위험" 비난

입력 2019-04-06 20:55 수정 2019-04-06 22: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구 궤도에는 초속 8km라는 가공할 속도로 수백만개의 우주쓰레기들이 돌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모두 위성이나 우주정거장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는 존재들인데요. 최근 인도가 낮은 궤도에 있는 위성을 격추해 잔해 400여 개 정도가 생겼는데, 이 문제로 미국과 본격적으로 충돌하는 모습입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미사일이 하늘로 날아갑니다.

점점 시야에서 멀어지다 사라집니다.

인도 당국은 300km 상공의 위성을 격추했다고 밝혔습니다.

위성 요격에 성공한 나라는 미국과 러시아, 중국에 이어 인도가 4번째입니다.

미국 항공우주국은 인도에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이 실험 때문에 지구 궤도에 위성 잔해가 대폭 늘었다는 것입니다.

짐 브라이든스틴 항공우주국 국장은 "지구궤도에 400개의 잔해가 생겼고 이것이 우주정거장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우주정거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구 궤도에 떠 있는 10cm 이상 크기의 물체 2만3000개를 추적해왔습니다.

[짐 브라이든스틴/미국 항공우주국 국장 : (인도의 요격실험은) 정말 끔찍하고 끔찍한 일입니다.]

미국이 인도의 우주기술 발전을 견제하고 나섰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최근 전투기 요격 사건으로 갈등이 최고조로 치달은 파키스탄 측은 "우주는 인류 공동의 유산"이라며 인도의 군사실험이 위험을 키웠다고 비판했습니다.

(화면제공 : 인도 힌두스탄 타임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중국 잇단 대형사고에…시진핑 "민생 보장 주력" 지시 이번엔 네팔서 폭풍 피해…"잇단 재난, 지구 온난화 탓" 방글라데시 22층 고층건물서 화재…최소 19명 숨져 주택난 홍콩 '축구장 1300배' 인공섬 추진…환경파괴 우려 서해 인접 중국공장 폭발 뒤…현장서 1급 발암물질 검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