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복지부 "전자담배 유해…금연 보조수단으로 부적절"

입력 2015-01-07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부터 담뱃값이 올라서 '이참에 비용도 생각하고 건강도 생각해서 전자담배로 갈아타보자'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정부가 전자담배도 몸에 해로운건 마찬가지라는 발표를 했습니다.

황수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자담배 회사가 온라인 홈페이지에 공개한 연구 결과입니다.

전자담배는 건강에 무해하고, 간접흡연 피해도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금연 보조제로 전자담배를 찾는 흡연자들도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전자담배도 유해하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류근혁/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 : 담배에 있는 각종 발암성분이 유사하게 검출되고, 간접흡연에 위해를 주기 때문에 금연 보조수단으로 생각하고 이용해선 안 됩니다.]

2012년에 유통된 30개의 전자담배 연기에서 일반 담배의 1.5배 수준의 니코틴이 나왔단 겁니다.

특히 일부 전자담배의 경우 한 자리에서 150번 정도 연속 흡입하면 치사량에 해당한다는 게 복지부의 설명입니다.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히드 등 발암물질도 일반 담배 연기보다는 약간 적은 수준이지만 상당한 양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들이마신 뒤 내뿜는 연기에도 몸에서 걸러지지 않고 나오는 독성물질이 상당해 간접흡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인 것처럼 홍보·판매하는 데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담뱃값 인상·흡연석 폐쇄에 흡연자들 희비 엇갈려 금연파·이적파·암거래파 … 둘이서 한 개비 나눠 피우기도 전자담배 판매량 폭증하는데 유독성 강해 보관 잘못하면 사고 내년부터 모든 음식점서 흡연 금지…전자담배도 단속 [팩트체크] "전자담배, 일반 담배보다 10배 위험하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