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염 빠른 '에볼라', 신체 접촉·체액 '감염'…공기론 안돼

입력 2014-08-04 09: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염 빠른 '에볼라', 신체 접촉·체액 '감염'…공기론 안돼


지난 2월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처음 발병한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전세계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서아프리카의 기니와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등 3개국에서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연된 사람은 1300여명으로 이 가운데 720여명이 숨졌다. 이는 에볼라 바이러스가 처음 발견된 1976년 이후 최대 규모다.

또 치사율이 최소 50%에서 최대 90%에 이르는데다 예방 백신이나 치료약도 개발되지 않은 탓에 '사상 최대 규모'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는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에볼라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이나 동물과의 접촉을 통해서만 전염된다. 감염자의 피나 땀, 침 등의 체액, 배설물 등에 직접 접촉하지 않으면 된다.

다만 감염자의 기침으로 침이 다른 사람의 몸에 묻어 상처나 호흡기, 눈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옮겨질 수 있다. 바이러스에서 회복된 이후에도 균이 몸 속에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입맞춤과 성관계 등으로 전염될 확률이 적지 않다.

또 감염자가 사용했던 옷이나 침구류, 주사바늘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반면 에볼라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 전염된 사례는 보고된 바 없다.

따라서 감염자와 함께 비행기나 배를 타고 여행했다 하더라도 직접적인 접촉 없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은 높지 않다.

WHO 관계자는 "환자의 체액과 접촉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이나 여행에서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낮다"며 "예방만 잘하면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